국립나주문화재연구소(소장 박종익)가 추진하는 장수 동촌리 가야고분의 성공적 발굴조사를 위해 23일 발굴조사 현장에서 개토제를 거행했다.

특히, 문화재청 산하기관인 국립나주문화재연구소의 이번 발굴조사는 호남지방 가야고분 최초로 진행되는 발굴조사로 그 의미를 되새기기 위해 개토제를 준비했다.

이날 개토제에는 국립문화재연구소 최종덕소장이 초헌관, 안동환 부군수가 아헌관, 장수문화원 권승근원장이 종헌관을 맡아 토지신께 무탈하게 발굴조사가 진행되고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도록 기원했다.

또한, 류지봉 장수군 문화체육관광사업소장과 백정관 동촌리 마을 이장등도 참석하여 성공적 발굴조사를 위한 제례에 동참했으며 장수향교 유림의 진행으로 전통적인 제례봉행으로 진행했다.

군은 올해 동촌리 가야고분군에 대한 국가지정 문화재인 사적 신청을 준비 중에 있으며, 그동안 편자, F자형 판비 등 중요유물 들이 출토된 바 있어 이번 발굴조사에 좋은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

초헌관을 맡은 최종덕 국립문화재연구소장은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장수를 찾아 가야유적을 둘러보았으며 가야고분의 발굴조사를 통해 호남가야사가 새로이 인식될 수 있도록 문화재연구소에서도 깊은 관심을 갖겠다고 표명했다.

안동환 부군수도 장수가야의 지속적 학술연구를 통해 그 세력을 확인하고 문헌 속 가야계 세력의 이름을 찾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장수=유일권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