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당차원 전면지원 나서
평화 전북 홀대론 컨셉트
미래 김관영 GM 1인시위

6.13 지방선거의 후보자등록이 24일부터 시작되면서 도내에서도 지방선거 열기가 점차 고조될 전망이다.

이번 지방선거는 집권 더불어민주당이 압승을 목표로 할 만큼 여당은 자신감에 차 있고 반면 야권은 총력을 다해 뒤집기를 시도한다는 각오여서, 선거전 막판까지 치열한 경쟁이 펼쳐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이번 지방선거 결과는 2년 후 치러지는 2020년 국회의원 총선 분위기에도 상당한 영향을 줄 수밖에 없어 도내 여야 정당들도 사활을 걸고 선거에 임한다는 방침이다.

실제로 민주당 측은 단체장 석권을 노릴 정도로 분위기가 좋다고 파악하고 있다.

도지사 선거는 물론 기초단체장 그리고 지방의원 선거까지 압승을 목표로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당에 대한 고공지지율에 힘입어 현재의 우세 분위기를 투표일까지 유지한다는 계획이다.

민주당은 송하진 지사를 필두로 기초단체장-지방의원 후보들이 효율적으로 연계해 시너지 효과를 낸다는 전략으로 알려졌다.

당선이 불안한 지역에 대해선 당 차원에서 대대적으로 선거지원에 나선다는 것.

중앙당은 또 정책공약을 통해 전북에 대한 전면지원에 들어갔다.

중앙선거대책위 든든한 정부 정책위원회는 전북 공약으로 △아시아 대표 스마트 농생명 밸리 조성 △연기금 특화 금융중심지로 육성 △지역특화산업 탄소 소재부품 4.0 등 지원 △국가주도 새만금 사업 조기 완성 △대한민국 대표, 한국체험 1번지로 조성 등 5가지를 내세웠다.

민주당 우세 분위기 속에 야권은 정책대결로 방향을 잡았다.

도민과 유권자들에게 대안정당과 견제정당의 필요성을 호소하겠다는 것이다.

민주평화당은 도내 지역구 국회의원 5명을 중심으로 도내 전역에서 경제 낙후론을 꺼내들 계획이다.

임정엽 도지사 후보가 한국GM 군산공장 폐쇄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 등 서부권 경제 심각성을 연일 지적하고 있다.

특히 경남에 대한 대대적 지원과는 달리 전북은 찬밥 신세라며 전북홀대론까지 제기하고 있다.

평화당 중앙당은 23일 정책공약을 발표하면서 전북의 공약 컨셉트를 ‘21세기 동학혁명’으로 잡았다.

새만금을 낙후된 전북의 미래발전 거점으로 개발하고 SOC가 취약하고 재정자립도가 낮은 호남에 예산을 최우선 배정하겠다는 것.

당은 이를 위해 △새만금 공항과 항만 확대 조기 건설 △식품산업 대중국수출 전진기지로 개발 △익산시를 새만금 입주기업 연구개발단지로 조성 △2023 세계잼버리대회 개최 이전 새만금내부철도 호남선으로 연장 개통 등을 약속했다.

바른미래당은 전북도당 공동위원장인 김관영 의원(군산)을 중심으로 대여 공세에 나섰다.

김 의원은 지난 22일부터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과 한국GM 군산공장 폐쇄에 따른 실질적 대책을 촉구하는 팻말을 들고 매일 새벽 청와대 앞에서 1인시위를 펼치고 있다.

김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은 1년 전 군산 현대 조선소를 살리겠다는 군산 시민과의 약속을 지켜야 한다”면서 대책이 나올 때까지 무기한 시위에 들어갔다.

지역 정서상 당의 지방선거 전망은 어둡지만, 군산 경제 회생 등 지역경제 해법에 전력을 쏟아 유권자들의 마음을 되잡겠다는 생각이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