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비핵화실천 美 적대종식
북미오해불식 소통 다리놔
남북미 3자 종전 선언 희망

6.12 북미정상회담에 대한 미국 트럼프 대통령의 회담 취소 결정 이후 남북정상이 긴급 회담을 갖는 등 한반도 정세가 급변하고 있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2차 정상회담 이후 6.12 북미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어 국제적 관심이 한반도로 집중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6일 오후 3시부터 두 시간 동안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두 번째 정상회담을 갖고, 비핵화를 실천할 경우 대북 적대관계 종식에 나서겠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메시지를 김 위원장에게 전달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27일 청와대에서 2차 남북정상회담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갖고 “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 모두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을 진심으로 바라고 있는만큼 양측이 직접적인 소통을 통해 오해를 불식시키고, 정상회담에서 합의해야 할 의제에 대해 실무협상을 통해 충분한 사전 대화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고 김 위원장도 이에 동의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의 의지가 확고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분명하게 밝혔다”면서 “북미 양국간에 상대가 무엇을 원하고 있는지 분명히 인식하는 가운데 회담이 추진되고 있기 때문에 실무협상이나 6.12 북미회담이 잘 되리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특히 북미정상회담이 성공할 경우 남북미 3자 정상회담을 통해 종전선언이 추진됐으면 좋겠다는 기대를 갖고 있다고 문 대통령은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관계에 대해선 “한반도의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체제를 위한 우리의 여정은 결코 중단될 수 없다는 점을 확인하고, 이를 위해 긴밀히 상호협력하기로 했다”면서 “4.27 판문점 선언의 조속한 이행을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오는 6월1일 남북고위급회담을 개최하고, 군사적 긴장완화를 위한 군사당국자 회담과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적십자 회담을 연이어 갖기로 합의했다고 문 대통령은 전했다.

지난 26일 열린 남북정상회담과 관련해 문 대통령은 회담 직후가 아니라 하루가 지난 다음에 발표한 이유는 북한 김정은 위원장의 요청에 따른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2차 정상회담 등과 관련, 여권은 환영의 뜻을 표했다.

민주당 백혜련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2차 남북 정상회담은 파격적 형식 그 이상의 내용적 성과를 도출했다”면서 “특히 북미정상회담의 추진 과정에서 야기된 오해와 갈등 등으로 시계제로인 상황을 직면했지만 문재인 대통령의 중재 노력으로 꺼져가던 평화의 불씨를 되살릴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민주평화당 장정숙 대변인은 “언제 어디서든 남북정상이 만나 모든 것을 논의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국제사회에 한반도 평화체제의 미래를 보여줬다.

향후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의 분수령이 될 북미정상회담의 걸림돌을 제거한 것은 큰 성과”라고 환영했다.

반면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저와 자유한국당은 정치적 입장을 떠나 남북 정상의 만남을 환영한다”면서도 “새로운 내용이나 논의의 진전은 전혀 없고 미국의 강경한 입장에 직면한 남북 두 정상의 당혹감만 확인할 수 있었다”고 주장했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