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선거운동 이틀앞두고
정상회담묻혀 이슈화 안돼
야권 전략 수정할지 주목

6.13 지방선거의 공식 선거운동전이 오는 31일 시작되지만 남북정상회담-북미정상회담 등 ‘남북 블랙홀’에 빠져 좀처럼 선거 분위기가 뜨지 않고 있다.

특히 집권 민주당에 비해 지방선거 국면에서 열세로 평가되는 야권은 지방선거 열기를 띄우기 위해 안간힘을 쏟고 있다.

28일 도내 여야 정치권에 따르면 지방선거 공식선거 운동이 이틀 앞으로 다가왔지만 정치경제사회의 주요 이슈가 남북블랙홀에 빠져들어가면서 전북 현안이 이슈화되지 않는 상태로 파악된다.

심지어 민주당의 경쟁정당인 야권에서도 남북관계에 대해선 호평을 내놓을 정도다.

민주평화당 조배숙 대표는 이날 중앙선거대책위원회 모두발언에서 “교착상태에 빠진 북미정상회담에 돌파구를 마련하고 한반도 평화의 불씨를 되살려낸 문재인 대통령의 노력을 높이 평가한다”면서 “한반도 평화 분위기에 편승한 민주당의 지방선거 싹쓸이 기도에 심각한 우려를 표시한다”고 말했다.

이번 지방선거를 앞두고 민주평화당, 바른미래당, 정의당 등 주요 야권은 정책대결에 중점을 둬 왔다.

하지만 문재인 대통령의 남북정상회담 주도 등으로 여권의 지지세는 더 강해질 것으로 관측되고 이에 따라 야권의 정책 승부수는 큰 위력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실제로 도내 야권은 6.13 지방선거를 통해 한국GM 군산공장,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등 군산발 경제 초토화 상황을 선거 이슈로 만든다는 방침이었다.

현 정부의 무대책, 전북홀대론을 꺼내 들고 여당을 압박하겠다는 것.

이를 통해 야권이 대안세력, 견제세력으로서 입지를 굳힌다는 전략이었다.

전주의 경우에도 전주종합경기장 개발, 대형마트 입점 논란 등의 주요 이슈가 많지만 지방선거 이슈화가 쉽지 않은 상태로 파악된다.

전북 지역구 국회의원이 5명인 민주평화당은 6.13 지방선거 결과에 따라 2020년 국회의원 총선도 영향을 받는다는 점에서 반드시 의미있는 성과를 거둬야 할 상황이다.

이 때문에 여권의 경제 실정 등을 강하게 부각시킨다는 전략이었지만 남북관계의 급진전에 따라 전북의 주요 이슈들 역시 수면 아래로 내려갔다.

특히 주요 언론의 대부분 뉴스가 남북, 북미, 남북미정상회담에 쏠리고 있으며 국민적 관심사 역시 남북관계의 향후 전망에 집중되고 있어 야권의 전략 수정 여부가 주목된다.

/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