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에 나선 후보자 10명 중 3명가량이 전과기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당 후보들은 올 지방선거를 앞두고 공천기준을 강화한 탓인지, 예년에 비해 그 수가 적다.

소위 걸러내기를 통해 어느 정도 검증된 후보들을 내놓은 반면, 일부 무소속 후보를 중심으로 다수의 전과기록자들이 나와 후보들의 평균값을 하락시키고 있다는 지적이다.

도내 후보자들이 최근 선거관리위원회에 제출한 전과·병역 등의 신고 자료를 분석한 결과, 후보로 등록한 580명 가운데 27.7%에 해당하는 161명이 전과기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 2014년 6·4 지방선거에 전북지역에 출마했던 후보자 594명 중 239명(40.2%)이 전과자였던 것과 비교하면 크게 감소한 수치라 할 수 있다.

집권여당인 민주당이 이번 지방선거 공천 기준을 종전에 비해 강화시키며 이에 해당되는 후보들은 애초부터 경선에서 배제됐고, 상당수 후보들이 무소속 또는 타 정당으로 자리를 옮긴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민주당은 당 검증위를 운영하며 미투 파문 이후 우리 사회의 도덕성 검증이 도마 위에 오르며 성범죄의 경우 기소유예를 포함, 예외 없이 공천에서 배제시켰다.

여기에 성풍속 범죄, 가정폭력, 아동학대는 기존 ‘금고 및 집행유예 이상’에서 ‘형사처분으로 인한 벌금 이상의 유죄판결’로 배제 기준을 강화했다.

강력범과 뺑소니 운전은 물론 음주와 무면허 운전에 대해서도 강화 기준을 설정했다.

후보 가운데는 최다 전과기록 보유자로 김제 라선거구에 출마한 무소속 유모 후보로 무려 10건, 뒤이어 9건으로 완주군 라선거구에 출마한 무소속 김모 후보였다.

유 후보는 공문서부정행사를 비롯해 상해, 횡령, 도박, 무면허, 심지어 강제추행까지 포함하고 있다.

정당 후보 가운데서도 광역비례 최모 후보, 익산마 선거구 기초의원 소모 후보가 6건의 전과기록을 보유했다.

평화당은 민주당 공천기준에 비해 상대적으로 약했다.

모 후보는 2001년부터 2012년까지 음주운전 2회, 무면허 2회 등 도로교통법을 위반했다.

민주당 공천기준으로 따지면 배제후보에 해당된다.

지난 지방선거에 비해 많은 부분에서 후보 검증이 이루어졌음은 분명한 사실이나 일부 지역에서는 여전히 검증의 유연성이 자리 잡고 있는 듯 보인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