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김정균 학생과 정지희 박사(지도교수 백장현)가 2018년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우수연구상’을 수상했다.

최근 전북대에서 열린 2018년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 춘계학술대회는 ‘4차 산업 혁명과 제조혁신’ 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이 학술대회에서 김정균 학생과 정지희 박사는 ‘영역기준 위치등록과 거리기준 위치등록 방법의 모형화 및 성능 분석’이라는 제목으로 이동통신망의 효율성을 최적화할 수 있는 연구결과를 발표해 호평을 받았다.

이동통신에서 위치등록이란 이동통신망이 이동전화로의 원활한 착발신 연결을 위해 이동전화의 위치를 이동통신망에 저장하는 것이다.

수상 논문은 이동통신망에서 활용이 가능한 위치등록 방법들에 대해 정확한 분석 모형을 제안하고 성능을 비교함으로써 최적의 위치등록 방법을 제시하는 것을 가능케 한다.

이 연구결과는 이동통신망의 환경에 따라 적절한 위치등록 방법을 선택하는 데에 실질적으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수리적 모형을 토대로 다양한 이동통신 환경에서 최적의 위치등록 방법을 쉽고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산업공학의 핵심 연구 방법인 최적화 기법의 응용 영역을 이동통신망으로 확장한 연구로 주목을 받았다.

/정병창기자 woojuch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