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 내 ‘은행 고시’라 불리는 필기시험 부활이 가시화되면서 이를 바라보는 도내 금융권과 은행권 취업준비생들의 시선이 곱지 않다는 소식이다.

최근 불거진 은행권의 채용 비리를 근절하기 위한 방안이다. 그러나 이는 줄 세우기 식의 획일화된 채용에 따른 유연성 저해가 우려되는 데다 지역 인재가 배제될 가능성이 높다. 일각에서는 이런 이유 탓에 필기시험 부활이 제고돼야 한다는 여론을 형성하고 있다. 

금융당국이 최근 전국은행연합회가 제출한 은행권 채용 절차의 모범규준 심의를 마무리 지음에 따라 은행연합회는 오는 18일 이사회에서 최종안을 처리할 계획이다. 모범규준 초안에는 채용 과정에서 필기시험 도입과 함께 서류전형 외부기관 위탁, 블라인드 면접, 임직원 추천제 폐지 등의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가이드라인 정도의 성격이지만 금융당국이 은행들의 규준 도입 준수 여부를 점검할 게 불 보듯 뻔한 만큼 시중은행 대부분 확정된 규준을 내규에 도입할 가능성이 크다. 

이에 따라 은행권 내 ‘은행고시’라 불리는 필기시험 부활은 피할 수 없게 됐다. 

하지만 이 같은 움직임에 대해 도내 금융권은 금융 환경이 빠르게 변하는 상황에서 시대에 뒤떨어진 채용 방식이 될 것을 우려하는 분위기다. 특히, 전북은행과 같이 특정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지방은행들에는 오히려 인재 채용의 걸림돌이 될 수밖에 없다. 필기시험이 부활할 경우 특정 대학의 쏠림 현상이 심화됨은 물론 연고 없이 취직을 목적으로 지원할 경우 이후 퇴사할 가능성이 커져 은행 업무에 지장을 초래할 수도 있다.

더욱이 지방은행 특성상 그동안 지역 문화와 분위기를 이해하는 지역 인재 채용에 누구보다 앞장서며 인구 유출을 막고 경제 발전에도 이바지해 온 채용 가치가 손상된다는 점 또한 필기시험 부활을 반대하는 이유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필기시험으로 공정성과 객관성은 높일 수 있지만 정량 평가에만 몰두하다 보면 자율성이나 유연성 부문이 저해될 수밖에 없다는 논리다.

과연 필기시험이 채용 비리 근절의 대안인지, 또한 은행권의 채용방식을 후퇴시키며 지방은행의 특색을 고려치 않은 획일적 방식인 만큼 재논의 되어야 할 것이란 목소리가 높다. 가뜩이나 취업준비생들에게는 은행권 취업의 문턱만을 높여 놓을 게 뻔하다. 줄 세우기 식 채용방식에 지역인재 배려가 사라질 우려가 높은 이번 필기시험 부활은 재고됨이 마땅할 것이란 생각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