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시아 역사의 대반전 기대를 낳은 4·27 남북정상회담의 호소력은 어디에서 왔나. 북한의 비핵화 의지에서 비롯됐을 것이다. 그러나 언론의 생중계가 없었다면 그만한 공감을 받았을까. 판문점 정상회담은 이례적으로 거의 모든 과정이 생중계됐다. 이처럼 많은 부분이 생중계된 정상회담은 찾기 어렵다. 세계인들은 회담을 두 눈으로 지켜보고 스스로 성공 여부를 판단했다. 카메라는 도보다리 '벤치 회담'을 하는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진지한 표정과 태도, 눈빛까지 생생하게 전했다. 한반도 문제를 다루는 언론의 역할은 벤치 회담의 진정성을 전달한 카메라와 같아야 한다.

판문점 회담 후 한반도에 찾아온 봄은 결실을 향해 힘겨운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북미정상회담을 둘러싸고 우여곡절을 겪고 있지만, 비핵화 협상 타결의 희망은 살아 있다. 불가역적인 북한 비핵화로 가는 진짜 열쇠는 북미 합의의 조문에 있지 않다. 합의문은 정세 변화에 따라 하루아침에 휴짓조각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열쇠는 북한과 바깥세상의 접촉면을 늘리는 데 있다. 개방된 사회는 불가역이다. 개방되고 나면 핵무장과 경제 제재는 더는 북한에 옵션이 될 수 없다. 언론의 매개 없이 북한이 개방되고 남북 주민이 화합하기를 바라는 것은 배 없이 강을 건너려는 것과 같다. 개방의 열쇠를 언론 교류와 보도에서 찾을 수 있다. 

동서독 통일에서 교류가 어떤 역할을 했는지 잘 알려졌다. 베를린 장벽이 무너지기 전에 동서독 국민의 마음에서 벽이 먼저 허물어졌다. 중국과 대만은 아직 정치적으로 통일되지 않았지만 인적, 물적 교류는 통일 국가의 그것과 다름없다. 자유롭게 오가는 게 통일 아니고 무엇이겠는가. 교류의 가치가 서로를 알게 되는 데 있다고 할 때, 그 효과는 언론이 으뜸이다. 1972년 동서독 기본조약이 체결되기도 전에 서독 뉴스통신사 기자가 동독에 먼저 닿았다. 통일의 전령이었다.

한국 언론이 북한을 직접 취재한다면 어이없는 오보와 오해가 난무하지 않을 것이다. 아직 우리는 김 위원장 나이도 정확히 알지 못한다. 언론이 북한을 직접 취재할 수 있었다면 1980년대 김일성 주석 사망 오보는 없었을 것이다. 지금 평양에는 미국 뉴스통신사 AP와 APTN, 프랑스 AFP통신, 중국 신화통신, 러시아 이타르타스통신, 일본 교도통신이 상주하거나 지국을 두고 있다. 북한의 붕괴를 바라며 대북 제재에 앞장서고 국내 정치에 북한 문제를 이용하는 일본의 통신사가 들어가 있는 마당에 한국 언론은 북한에 진출하지 못하고 있다. 

 
 

언론 교류가 판문점 선언에서 언급되길 바랐다면 욕심인가. 남북 당국이 언론 교류에 적극적인 것 같지 않다. 언론 교류가 화해를 촉진하기는커녕 걸림돌이 될까 염려하는지 모르겠다. 표현의 자유를 감당하지 못하는 남북 지성의 한계를 보여주는 것 같아 안타깝다. 언론이 함께 하지 않는 한반도 평화나 통일이 가능할까.

가난한 독재 국가가 자신을 외부에 드러내기는 쉽지 않다. 체제 경쟁을 하는 분단국가라면 더 그렇다. 분단 후 1970년께까지 남북한 언론 교류는 주로 북한이 제의했다. 한국은 남한 사회의 혼란을 노린 것이라며 받아들이지 않았다. 그 뒤에는 남한이 북한에 언론 교류를 제의했으나 이번엔 북한이 꿈쩍도 하지 않았다. 남북한 모두 체제 경쟁에 자신 있을 때만 언론 교류를 제안했다.

1990년대 말부터 대북 햇볕정책에 힘입어 한동안 남북 언론 교류와 협력이 꽤 활발했다. 남한 언론들의 방북 취재, 방송사들의 북한 영상물 방영으로 북한 주민을 뿔 달린 괴물쯤으로 상상하던 편견이 깨졌다. 그러나 언론은 진정한 취재 보도를 하지 못했다. 북한은 민감한 분야는 빼고 자연경관, 문화재 등 비정치적인 분야 취재만 허용했다. 자신들의 입맛에 맞는 것만 보여준 것이다. 남한도 북한 체제를 미화할 우려가 있다며 방북 취재를 제한했다.

남북이 언론 교류를 하려면 취재 원칙과 분야에 대한 합의가 선행돼 보도다운 보도가 가능해야 한다. 그러려면 전제가 있다. 남북 언론이 냉전적 사고에서 벗어나 평화와 통일을 지향해야 한다. 상대 체제를 깎아내리고 부정적 측면만 부각하려 든다면 한반도 평화는 먼 신기루다. 분단 후 70년 이상 흘렀다. 그동안 언론은 평화와 통일의 여건을 만들기 위해 얼마나 노력했나. 한국 언론은 남북 사이에 화해, 신뢰, 협력을 끌어내기보다 불신과 대결을 조장하지는 않았나. 불신이 불신을 낳는 것과 마찬가지로 신뢰는 신뢰를 낳는다. 북한 관련 보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언론의 자의적 편집이 끼어들었다면 영화보다 더 영화 같았던 벤치 회담의 감동이 전해질 수 있었을까.

김 위원장, 김여정 북한 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을 가장 먼저 대담할 언론은 어디일까. 세계 언론들이 이 티켓을 거머쥐기 위해 지금 이 시각에도 치열한 물밑 경쟁을 벌이고 있다. 마지막 남은 냉전의 섬, 북한의 최고 지도자 인터뷰는 세계적 특종을 넘어, 동북아 안보 질서의 변화를 알리는 상징으로 기록될 것이다. 이 티켓은 사실을 보도하고 진실을 추구함으로써 가장 공정하고, 객관적이며, 한반도 긴장완화에 기여할 수 있는 언론에 주어질 것이다. '평화 운전자'가 될 언론에 말이다. 

/현경숙 언론인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