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대비 독거노인 보호대책
폭염정보-경로당 냉방비 지원

전주시가 본격적인 무더위를 앞두고 폭염대비 독거노인 보호대책을 마련했다전주시가 본격적인 무더위를 앞두고 폭염대비 독거노인 보호대책을 마련했다.

12일 전주시에 따르면 폭염피해에 취약한 독거노인 보호를 위해 폭염정보 전달 및 노인돌봄체계 구축, 경로당 냉방비 지원 등 대응방안을 마련해 추진한다.

우선 이달부터 오는 9월까지 4개월간 폭염에 취약한 독거노인 등 관내 12,791명을 대상으로 폭염정보 전달체계 구축 및 무더위 쉼터를 운영한다.

무더위 쉼터는 경로당 404개소, 관공서 36개소, 복지관 15개소 등 총455개소이다.

또 시는 독거노인원스톱지원센터 노인돌보미를 활용한 폭염보호대책도 추진하고, 노인일자리사업 등 야외 활동자 무더위 휴식시간제(Heat Break)를 운영할 계획이다.

현재 폭염특보는 폭염주의보의 경우, 일 최고기온 33℃ 이상이 2일 이상 지속 예상시, 폭염경보는 일 최고기온 35℃ 이상이 2일 이상 지속 예상시 발령된다.

이와 관련, 시는 매일 독거노인원스톱지원센터를 통한 독거노인 방문 및 유선 확인과 구청 및 각 동 담당자로부터 각 동 통장 및 노인사회활동지원사업 수행기관을 통해 참여노인에게 폭염정보 전달 및 알림서비스를 제공하는 체계를 구축했다.

또 폭염 대비 취약계층(독거노인) 현황을 일제 정비하고, 무더위쉼터(경로당) 일제점검 및 냉방기 보유현황 조사, 폭염 대비 독거노인 보호대책 추진계획을 수립 완료했다.

전주시 관계자는 “올 여름에도 폭염일수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독거노인들에 대한 무더위 대책을 마련하게 됐다”며 “무더위쉼터 지정현황 홍보 등으로 이용활성화를 높여 독거노인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힘써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