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중심 평화-무소속 연대
공동위원장-선별 입당 시나리오

6.13 지방선거 이후 전북 정치권 변화 여부가 정가 관심을 끌고 있다.

도내 정치권은 여당과 야당 그리고 무소속 그룹이 골고루 포진하고 있는 상태.

하지만 지방선거 결과에 따라선 어떤 식으로든 정계 재편이 논의될 가능성이 크다.

특히 집권 민주당을 중심으로 야당이 ‘헤쳐 모여’ 대상이 될 것인지 아니면 야권은 야권대로 현 상태를 유지할 것인지 향후 추이가 주목된다.

12일 여야 정당 및 무소속 등 도내 정치권에 따르면 지방선거 이후 그려지는 정계개편 시나리오는 크게 두 가지다.

민주당을 중심으로 민주-평화당-무소속이 연대, 통합하는 방안과 현 상태에서 민주당으로 개별 입당하는 방안이다.

어떤 경우든 중앙당 차원의 결론이 내려져야 정계개편이 시작된다.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 등 여권 핵심부가 통합 필요성을 제기하면 정계 재편의 시발점이 될 수 있다.

국회의 안정적 지원을 필요로 하는 여권 입장에선 민주평화당의 지원이 필요하다.

이 경우 변수는 호남 정치권이다.

호남 지역구 대부분은 민주당 소속의 원외 위원장과 평화당 소속의 현역 의원들이 부딪히고 있다.

중앙에서 통합-연대를 결정한다 해도 호남 대다수 지역구에선 충돌이 일어날 수밖에 없다.

따라서 공동위원장 체제라는 절충점을 찾을 가능성도 있다.

중앙 정치 차원에서 통합이나 연대가 결렬되면, 호남 지역구 의원들을 대상으로 개별 입당이 논의될 수도 있다.

집권 민주당이 20대 국회 후반기를 안정적으로 이끌어가기 위해 평화당 또는 바른미래당, 무소속 의원들 중 선별해 입당시킨다는 것.

이미 지방선거가 끝났다는 점에서 여권 내부에서 개별 입당을 추진하면 그 결과는 예측하기 어렵다.

물론 정계재편의 키는 평화당이 잡고 있다.

평화당 의원들이 똘똘 뭉쳐 대안정당이나 견제세력의 역할에 충실하겠다고 결정하면 정계개편은 일어나지 않는다.

하지만 정치 환경 변화에 민감한 국회의원 입장에선, 차기 국회의원 총선이 불과 1년 반 정도 남았다는 점에서 의외의 선택을 내릴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

/특별취재반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