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4년간 전북을 이끌어갈 일꾼들이 오늘 도내 유권자들의 선택으로 선출된다.

지난 13일간의 공식선거운동 기간, 최선을 다해 선거운동에 임한 후보자들은 이제 도민의 선택만 기다리면 된다.

도지사, 시장군수, 도의원, 시군의원 그리고 교육감 등 당선자 252명은 향후 4년 동안 전북의 행정과 의회, 교육 일선에서 활동하게 된다.

아쉽게도 전북의 지방선거는 과열, 혼탁양상을 보여 왔다.

상당수 지역에서 고소 고발전이 난무했고 흑색선전과 악성 루머 등이 선거판을 흔들었다.

특히 여당과 야당, 무소속 후보가 난전을 치른 곳일수록 이런 혼탁 분위기가 더 심했다.

우여곡절을 거쳐 지방선거 공식선거운동이 막을 내렸다.

이제부턴 앞으로 4년에 신경을 집중해야 한다.

도민, 유권자들이 선택한 지방일꾼들이 향후 4년간 맡은 업무를 잘 진행할 것인지, 선거 전과 선거 후가 달라지지 않았는지를 항상 감시하고 격려해줘야 한다.

다행히 이번 지방선거를 통해 전북의 주요 현안들이 수면 위로 올라섰다.

선거가 없었으면 잠잠해질 수도 있었던 사안들이 선거이슈화하면서 도민들의 관심을 끌었다.

선거 최대 관심사였던 경제 문제는 여야 정치권이 충돌하면서 중앙 정치 차원의 지원과 관심을 이끌어냈다.

군산은 그 핵심지역이었다.

지난 해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공장이 멈췄고 올해는 한국GM 군산공장이 문을 닫았다.

군산 경제가 무너지면서 그 여파가 도내 서부권으로도 영향을 미쳤다.

문재인 정부 출범에 결정적으로 기여한 전북이 이런 상황에 직면한 데 대해 여야 모두 놀랐다.

특히 이런 상황에서 도민들의 절망감과 상실감이 커진 게 가장 안타까운 대목이다.

앞으로도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을까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졌다.

사태 심각성을 인식한 여야 지도부는 군산 사태 해결에 힘을 쏟았다.

여권 인사들은 물론 야당 지도부가 군산 해법을 위해 목소리를 높였다.

지방선거가 끝나면 어떤 식으로든 해법이 마련될 것이다.

전북은 군산 외에도 해결해야 할 난제가 수두룩하다.

전주-완주 통합론, KTX 혁신역사 신설 논란, 전주종합경기장 활용 방안 등은 지역내 갈등, 정당내 인식 차이가 확연한 사안이다.

전주-완주 통합론은 이미 부결된 사안이지만 지방선거를 통해 또다시 거론됐다.

KTX 혁신역사는 익산권의 강한 반발을 불러일으켰다.

하지만 민주당 내에서도 이견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복잡한 국면으로 이어졌다.

전주종합경기장과 대한방직 부지는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전주권 전반의 경제 지도가 다시 그려진다.

이들 사안은 전주권에 미치는 파장이 워낙 크기 때문에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

지난 4년간 정체됐다는 점을 감안할 때 민선 7기는 임기 시작 시점부터 이 문제를 고민해야 한다.

서남대 폐교로 남원권 경제도 상당한 타격이 불가피한 상태다.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 설립 등 정부와 지역 정치인들을 중심으로 대안을 찾고 있는 중이다.

동부권-서부권 균형 발전도 주요 사안이다.

한 쪽으로 집중돼 발전되면 균형축이 무너지게 된다.

이처럼 전북의 현안사업들이 이번 지방선거를 통해 수면 위로 부상한 건 매우 의미있는 일이다.

252명의 당선자들은 앞으로 4년간 지역 발전에 어떻게 기여할 것인지 숙고해야 한다.

북미정상회담 등 세상이 빠르게 돌아가는 만큼 전북의 민선 7기 당선자들도 더 이상 지체할 시간이 없다.

/김일현 정치부장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