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범죄가 하루가 다르게 진화하고 있다.

경찰의 적극적인 홍보로 예방 노력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지만 그 범죄 수법이 나날이 교묘해져 스미싱 등 사이버범죄 피해를 보는 사례가 많아져 피해자를 눈물짓게 하고 있다.

최근에는 수법이 더욱더 교묘해져 스미싱에 이용된 변종 악성코드는 소액결제 인증번호를 가로채는 것에 그치지 않고 있으며 피해자 스마트폰에 저장된 주소록 연락처, 사진, 공인인증서, 개인정보 등까지 탈취하므로 더 큰 금융범죄로 이어질 수 있다.

스미싱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출처가 확인되지 않은 문자메시지나 인터넷 주소를 열지 말고 지인번호라도 지인에게 연락해 확인하고 또한 소액결제를 막기 위해 통신사 연락 및 홈페이지를 통해 소액결제를 차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경찰청은 이러한 스미싱을 막고 범죄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사이버캅’이라는 스미싱 방지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하고 있다.

‘사이버캅’은 범죄와 관련 경찰에 등록되거나 신고 접수된 번호로 전화나 문자메시지가 도착하면 스마트폰 화면에 알림창을 띄어주는 기능을 하는 어플로, 웹주소(URL) 악성 앱 탐지기능, URL관련 서버 국가 탐지 기능, 스미싱 탐지기능도 있어 스마트폰 파밍 피해 등도 예방 가능하다.

물품 거래 시 판매자의 계좌번호나 전화번호가 인터넷 사기에 특화된 어플리케이션이다.

더 이상 한 번의 클릭으로 눈물 짓는 일 없이 경찰청‘사이버캅’ 다운로드해 스미싱 등 사이버범죄로부터 안전해지길 바란다.

/이동민 고창경찰서 모양지구대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