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생명산업-국제공항 등 현안 산적해
시군협치 대기업유치-정부지원 절실
광주전남 예속 특별행정기관 이전을

14개시군중 민10곳-무2곳-평2곳 당선
민주 전북발전 표몰아준 도민 뜻 새겨
민심 하나로 묶고 현안 적극 나서야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재선에 성공한 더불어민주당 김승수 시장이 14일 전주시 롯데백화점 사거리에서 출근차량들에게 당선 감사인사를 하고 있다./김현표기자

치열했던 6.13지방선거가 막을 내렸다.

이날 자정을 전후해 전북의 향후 4년을 이끌어갈 정치 지도자 252명의 모두 윤곽을 드러냈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뚜껑을 연 결과 민주당엔 지지와 책임감을, 정의당엔 기대와 가능성을 각각 던져주는 표심이 읽혔다.

민주평화당과 자유한국당은 긴장과 경고의 표심 분할이 이뤄졌다.

선거가 마무리되고 당선자들이 결정되면서 축하 메시지와 함께 향후 풀어야 할 산적한 현안들도 불거지고 있다.

도민들이 밀어준 정치 지도자들에게 거는 기대감을 실천에 옮겨야 할 때다.


■ 현안부터 풀어가자: 민선 7기 시작을 앞두고 전북에는 현안이 널려 있다.

민선 6기에서도 총력을 다했지만, 오랜 기간 풀지 못했던 전북의 현안들은 산적해 있다.

우선 농생명산업과 신재생에너지 산업단지 개발, 새만금 개발을 위한 새만금 국제공항 조기개발 등 SOC확대 등이 있다.

이들 사업은 전북경제를 활성화 하기 위해 반드시 풀어야 할 과제들로 대기업 유치와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이 절실하다.

새만금 조기개발도 지방선거가 마무리된 만큼, 도지사와 군산, 부안 등 각 단체장들이 정부 압박에 나서야 할 것으로 요구된다.

또 군산조선소와 GM군산공장 폐쇄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 정책 역시 조속히 풀어야 할 과제로 꼽힌다.

전북도가 폐쇄된 한국GM 군산공장의 조속한 활용 방안을 모색하고 있지만 GM 측은 이렇다 할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도는 지난주에도 산업통상자원부를 방문해 GM측이 군산공장 활용 방안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효성 있는 대안을 내놓을 수 있도록 촉구해줄 것을 당부하고 돌아왔다.

이에 산업부는 노력해보겠다는 원론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어 매각 등 활용 방안을 마련하는 데에는 조속한 방안마련이 시급하다.

최근 북·미 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됨에 따라 전북은 정부의 신경제구상 중심지로 거듭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맞았다.

실제로 한반도 신경제구상에 따른 H라인 구축사업의 경우 환서해경제벨트와 환동해경제벨트, 접경지역경제벨트가 있고, 새만금과 경상도를 연결하는 동서내륙경제벨트가 그 중심에 자리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를 계기로 전북은 새만금이 환황해 경제권의 중심 지역으로서 남북, 대중국, 대륙을 향한 동아시아의 전진기지가 될 수 있다는 기대감을 갖고 있다.

따라서 민선7기, 전북을 한단계 도약시키기 위한 전북 단체장들의 단결된 힘이 요구된다.


■ 전북의 몫 제대로 지켜나가자: 송하진 도정은 전북몫 찾기에 주력해왔다.

그동안 호남이라는 프레임에 갖혀 인사와 예산, 사업 등에서 불이익과 불균형을 겪었기 때문이다.

이에 전북 몫 찾기는 잃어버린 전북의 몫을 제대로 찾자는 주장을 내세웠고, 지난 대선 때 문재인 대통령이 이에 화답했다.

호남에서도 소외되는 이중의 상실감과 아픔에 공감했고, 전북의 친구가 돼서 풀겠다고 약속한 것이다.

그 결과 전북은 새만금 공공 주도의 매립 공약이 이행될 전망이고 새만금개발공사가 오는 9월 설립되고, 새만금사업에 가속도가 붙게 된다.

새만금예산은 전년 대비 25.1%로 역대 최대 증가율을 보였다.

지난 정부가 지방비 부담을 요구하며 영남과 다른 잣대를 적용했던 국립지덕권산림치유원과 동학농민혁명기념공원 조성사업이 국비사업으로 결정된 것도 큰 변화다.

인사 탕평도 있었다.

그렇지만 아직은 성과로 이어졌다고 평가하기엔 이른 감이 없지 않다.

광주·전남에 예속돼 있는 공공·특별행정기관이 전북에 둥지를 틀기에는 여전히 기대 난망이다.

또 전북 인재 중용이나 예산증액 등이 일회성 배려로 그칠 수도 있고 정치환경이 변하게 되면 그에 따른 정부 기조 역시 언제든 가변적일 수도 있다.

따라서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정부와 교감하면서 정치력을 키워나가야 한다는 주장이다.

올해 도 본청과 14개 시군 재정자립도는 20%대로 전국 평균에도 턱없이 못 미친다.

자립도가 10%도 안 되는 곳이 10곳 이상을 차지, 전북의 경제살림은 그 자립성을 상실해가고 있다.

이제는 호남 속의 변방이 아닌 전북이 중심이 되는 민선7기를 다져가야 한다는 말이다.

전북도는 혁신도시가 구색을 갖춰가고 국민연금관리공단에 이어 기금운용본부까지 이전하면서 제3의 금융도시로 발돋움하기 위한 비전을 꿈꾸고 있다.

금융산업은 전북 산업 지도에 새 성장축을 마련하면서 금융시장을 기반으로 한 지속적 성장을 예고하고 있다.

이를 활력의 토대로 삼아야 할 것이다.

새만금 역시 개발공사 설립으로 정부 주도하에 개발이 이뤄지는 변화를 맞는 시기로 지역경제 산업 성장 호기로 작용하기 위한 혁신이 필요하다.


■ 도민들이 민주당에 거는 기대: 이번 지방선거에서 전북도민들은 더불어민주당 후보들을 대거 당선 시키면서 힘을 실어줬다.

반면 지난 선거 때 기대 이상으로 약진했던 무소속 후보들은 정당의 바람을 극복하지 못하고 무릎을 꿇었다.

호남을 기반으로 한 민주평화당도 2석을 얻는 데 그쳐 겨우 체면을 세웠다.

특히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정의당 등은 단 한 명의 당선인도 배출하지 못했다.

민주당은 도내 14곳의 기초단체장 선거에서 김승수 전주시장 당선인을 비롯해 무려 10명의 시장·군수를 배출했다.

지난 선거 때 민주당의 전신인 새정치민주연합은 절반인 7명에 그쳤었다.

당시 선거보다 3명이 늘어난 것이다.

무소속 후보들은 지난 선거에서 도내 전체의 절반인 7명이 시장·군수직을 차지하며 선전했지만, 이번 선거에서는 임실군 심민·무주군 황인홍 당선인 등 2명이 입성하는 데 만족해야 했다.

이번 전북 지선 결과는 지난해 대선때 문 대통령에 압도적 지지를 보내준 도민 입장에서 문 대통령의 원활한 국정운영을 위해 민주당 후보에 압도적 지지를 보내준 것이다.

여기에 집권여당의 전북 발전에 대한 기대감도 민주당이 도민으로부터 절대적 지지를 받을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지방선거를 계기로 이어진 지역 민심을 하나로 묶고, 전북을 새롭게 발돋움 시키기 위해 민주당이 보다 더 적극적으로 전북 현안에 앞장서줘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박정미기자 jungmi@

14일 전북선거관리위원회에서 열린 6·13 지방선거 당선증 교부식 참석한 (왼쪽부터) 최영심 정의당 도의원 비례대표, 홍영심 민주평화당 도의원 비례대표, 김승환 전북교육감, 한승 전북선거관리위원장, 송하진 전북도지사, 박희자, 진형석 더불어민주당 도의원 비례대표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이원철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