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9명 중 36석 차지 비례 2명 더해
집행부 견제 못할시 역풍 우려

전북도의회가 6.13 지방선거를 통해 다시 더불어민주당 일당구도로 원위치 됐다.

17일 전북 정치권에 따르면 39명 정원의 11대 도의회는 민주당이 36석, 평화당·정의당·무소속이 각각 1석으로 민주당 독점 체제로 재편될 전망이다.

민주당이 사실상 싹쓸이한 반면 호남을 기반으로 한 민주평화당을 비롯한 야당은 단 한 석도 차지하지 못해 체면을 구겼다.

여기에 정당득표에 따른 비례의원 4명 중 2명도 민주당 몫이 될 것으로 보여 의석수는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나머지 2명은 평화당과 정의당이 1명씩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비례대표 배정을 받을 수 있는 하한선(5%) 득표조차 하지 못했다.

정원이 총 38명이었던 10대 후반기 원구성(비례 포함)은 민주당 27명, 평화당 6명, 바른미래당 3명, 자유한국당 1명, 민중당 1명으로 다당제 구도였다.

하지만 이번엔 지역구를 가진 다른 당 후보가 아예 없어 무소속 후보로 승리한 박용근 당선인(장수)만 도의회에 입성, 민주당의 독주를 견제할 것으로 보인다.

이들은 정당 프리미엄이 적잖은 광역의원 선거에서 자신의 지지층을 토대로 당선됐다는 점에서 나름의 파워를 과시할 전망이다.

한편 11대 도의회의 최고령은 68세의 한완수 당선인(임실)이고, 최연소는 41세 당선인 두세훈(완주2)당선인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1당 체제’의 부활에 지역 정가는 벌써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전북 정가의 한 관계자는 “민주당 소속의 도의원들이 민주당 도지사가 운영하는 집행부를 제대로 감시하고 비판할 수 있겠느냐”면서 “의원들은 도민의 선택에 부응하는 역할을 하지 못하면 그 책임은 4년뒤 부메랑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