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천억 증액시 7조진입 높아
군산GM-새만금 현안 부각
도, ㅈ어치권 공조 전방위활동

전북도가 내년 국가 예산 ‘역대 최대’ 확보를 위해 시동을 걸고 나서, 7조 원대 진입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18일 도에 따르면 외부환경 변화에 취약한 기존 주력산업 체질개선과 지속성장이 가능한 미래성장동력 사업 예산확보를 위해 기획재정부를 집중적으로 공략하는 등 전략마련에 나설 방침이다.

목표는 7조원 안팎이다.

그동안 전북도의 국가 예산은 2016년 6조 568억원에서 2017년 6조 2천535억원, 올해 6조 5천685억원으로 매년 가파르게 증가해왔다.

하지만 지난해 예산이 전년보다 2천억원 가량이 느는 데 그쳐, 주춤하더니, 올해 예산은 지난해보다 3천150억원이 늘었다.

이 같은 추세라면 내년 전북의 국가예산이 4천320억원가량 증액할 경우, 7조원대 진입이 가능할 것으로 도는 내다보고 보고 있다.

그러나 정부의 상황은 여전히 녹록지 않다.

최근 각 부처가 기재부에 요구한 분야별 총액 규모에서 보듯 전북도에 영향이 큰 사회간접자본(SOC)을 비롯해 농림, 환경, 문화 분야 예산이 감액됐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도는 기재부를 중심으로 부처 반영사업 삭감방지와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등으로 어려움에 처한 지역의 실정을 설명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미반영된 현안사업에 대한 국가 예산 확보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2023 새만금 세계잼버리대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도로 SOC 조기 구축과 새만금 내부개발 가시화를 위한 새만금~전주간 고속도로 건설 등 새만금 관련 SOC 5개 사업에 필요한 국비 5천370억원의 필요성을 부각할 방침이다.

이밖에 고군산군도 교통혼잡 해소를 위한 내부도로 개설, 미래 차 핵심부품 사업전환 및 생태계 구축, 수상형 태양광 종합 평가센터 구축 등의 사업비가 예산에 반영되도록 할 계획이다.

최정호 전북도 정무부지사는 “정부 예산안이 국회에 제출되는 9월 2일까지 국가 예산확보를 위해 지휘부와 실·국별로 기재부를 대상으로 전방위 활동을 추진할 방침”이라며 “아울러 정치권, 시·군과의 공조체계를 강화하고 역대 최고 달성이라는 목표에 걸맞게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