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90개 업체 적용받아
정부 가이드라인 도움안돼
중기 운영-인력난 이중고
근로자 임금감소 직격탄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이 2주 앞으로 다가왔지만 혼란이 가라앉지 않고 있어 정부가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가이드라인부터 서둘러 보완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미 시범근무에 들어간 기업도 일부 있지만 우왕좌왕하는 곳도 여전히 많기 때문이다.

대부분 정부의 ‘가이드라인’이 현장에선 별 도움이 안 된다는 반응이다.

19일 전북도에 따르면 7월 1일부터 300인 이상 사업장과 출연기관 등에 대한 주52시간 근무가 시작되는 가운데 본사 기준으로 도내에서는 90개 업체가 적용을 받는다.

도는 통계청 사업체별 조사 기준을 토대로 주52시간 근무제가 도입되는 도내 기관은 공공행정이 22곳 외에 제조업 25곳, 건설업, 금융보험 각각 4곳, 교육서비스업 10곳, 보건사회복지 서비스업 10곳 등으로 파악하고 있다.

노선 여객 자동차운송업은 1곳이 300인 이상 사업자지만 앞으로 1년간 한시적 탄력 근로제가 도입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이번 제도로 근로자들의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이 높아지고 노동시간 단축에 따라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시행을 앞둔 현장 반응은 엇갈리고 있다.

대기업과 공공기관 등은 상당수 근무시간 단축 등 근무환경 개선에 들어간 상태여서 제도 도입에 따른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근로자들은 늘어난 여가시간에 따른 '저녁이 있는 삶'에 대한 기대가 높다.

반면 중견기업과 중소기업이 대부분인 전북지역 사정은 다르다.

기업 입장에서는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인력 운영의 어려움과 인력난을, 근로자들은 ‘임금 감소’를 걱정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52시간을 넘는 휴일근로 자체가 불가능해지는 만큼 노동시간 감소로 소득이 줄어들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300인을 갓 넘는 중견기업들도 문제다.

이들 기업은 대기업과 같은 기준이 적용돼 내달부터 시행해야 하지만 당장 필요한 인력 채용과 인건비를 확보하는데 여력이 부족하다고 볼멘소리들이다.

특히 중소기업들은 최저임금 인상에 이어 근로시간 단축까지 겹치면서 이중고에 빠져 있다.

시간제 근로자들이나 초과근무 수당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았던 중소기업 직원들은 근로시간이 줄면 임금도 함께 줄어들게 된다.

도내 중소기업 한 근로자도 “대기업 근로자들은 근로시간이 줄어도 임금에 변화가 별로 없겠지만 우리는 다르다”며 “대기업 근로자에 비해 임금 수준이 크게 낮은 우리들은 수십 만원이 줄어들면 가정에 큰 타격”이라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