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개시군 600여명참여 7월활동
불법 주정차-비상구폐쇄 단속

전북도가 안전을 무시하는 일상 속 관행을 뿌리 뽑기 위해 ‘안전보안관’ 600명을 현장에 투입한다.

도내 14개 시·군에서 600명이 참여하는 안전보안관은 생활 속 안전 위반 행위에 대해 안전 신문고 등을 활용한 공익 신고, 안전점검, 캠페인 등에 참여한다.

안전모니터봉사단과 민간예찰단, 지역 자율방재단, 통·반장 등으로 구성된 이들은 최근 안전보안관 교육을 받고 7월부터 본격적인 활동에 나설 예정이다.

일반인도 해당 주거지 동사무소 등에 신청한 뒤 교육을 이수하고 안전보안관 증표를 받아 활동할 수 있다.

특히 안전보안관은 ▲불법 주·정차 ▲비상구 폐쇄·물건 적치 ▲과속운전 ▲안전띠 미착용 ▲건설현장 보호구 미착용 ▲등산 시 화기·인화물질 소지 ▲구명조끼 미착용 ▲ 보행 중 스마트폰 사용 등 안전 무시 행위들에 대한 경각심을 높일 계획이다.

행정안전부에서는 지난달부터 관계부처와 함께 고질적 안전무시 7대 관행 근절을 위해 법‧제도개선, 인프라 확충, 신고점검단속강화, 안전문화운동 전개 등 대책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도는 14개 시군, 교육청, 노동청, 경찰청, 해경 등 유관기관, 민간단체와 함께 고질적 안전무시 관행 근절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에 교육을 수료한 600여명의 안전보안관은 지역여건을 잘 알고 활동성과 전문성을 가진 재난안전 활동가, 전문가, 기존단체 회원들로 구성돼 있다.

도내 14개 시군에서 생활 속 안전위반 행위에 대해 안전신문고 등을 활용한 공익 신고, 각종 안전점검과 캠페인 참여 등 안전문화운동에 앞장서 나가기로 했다.

오는 7월에도 안전보안관과 함께 도민안전다짐대회를 갖고 대대적인 캠페인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김송일 전북도 행정부지사는 “안전보안관들이 오랜 기간 생활 속에 자리 잡은 안전 무시 관행들을 없애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숨어있는 지역안전 조력자를 발굴하고, 추천 받아 안전보안관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