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탄소등 대기 오염물질
반응 2차 생성 PM2.5 많아
타지역보다 1차 먼지 적어
학계 민관협의체 구성키로

전북지역은 2차적으로 생성되는 초미세먼지가 많은 것으로 나타나, 원인규명과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정책개발이 시급한 것으로 드러났다.

전북대 지구환경과학과 송미정 교수에 따르면 전북은 타 지역에 비해 1차 미세먼지는 적은 반면 유기탄소, 황산연 등 오염물질과 2차적으로 반응하는 초미세먼지가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전주와 익산지역 4개 지점에서 지난 1년간 대기 시료를 채취해 측정한 결과로 전북도는 고농도 미세먼지의 원인을 정확히 규명해 대책을 세워나가기로 했다.

이 같은 대안은 26일 전북도에서 열린 ‘미세먼지 저감 정책 선진화 포럼’에서 나온 것으로 전북녹색환경지원센터와 전북 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공동으로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송하진 도지사를 비롯해 학계 등 민간 전문가와 도민 300명이 참여해 ‘계절을 가리지 않고 발생하는 미세먼지에 대한 원인과 해결책은 없는지’ 등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송미정 교수는 “도내의 경우 타 지역에 비해 1차로 생성되는 미세먼지는 적다”며 “반면, 유기탄소, 황산염, 질산염 등이 대기 중의 오염물질과 반응해 2차적으로 생성되는 PM2.5가 많이 생성되고 있다”고 밝혔다.

학계 전문가와 시민단체들은 미세먼지 저감 공동대응 민‧관 협의체를 구성키로 했으며, 김송일 행정부지사를 위원장으로 도 정책에 대한 자문과 심의를 거쳐 도민이 공감할 수 있는 신규정책 발굴에 주력키로 했다.

이날 포럼 종합토론에서는 패널 들의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전북환경운동연합 이정현 사무처장은 “미세먼지 없는 맑은 하늘을 되찾기 위해서는 단기적인 대책보다는 근본적인 장기 대책에 역점을 두고 추진해야 한다”며, “우리 도는 도로이동오염원의 비중이 높아 차량 통행량을 줄이는 정책이 필요하며, 대중교통 분담률을 높이고, 승용차 이용률은 낮추는 정책을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북대학교 박서현 객원연구원도 “기후변화로 인해 전주, 익산 등 내륙지역은 공기흐름이 원활하지 않아 대기정체가 빈번하게 발생해 미세먼지가 2차적으로 생성되는 경향이 높다”며 “이 같은 악조건에서는 어린이 등 민감계층에 대한 피해방지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전북연구원 장남정 박사는 “행정, 기업, 시민단체, 도민들이 각자의 자리에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할 수 있는 방안들을 모색해야 한다”며 “그 계획들을 실천에 옮길 수 있도록 지원‧홍보 등의 협력체계가 구축되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이승복 전북도 환경녹지국장은 “그동안 도에서도 미세먼지 저감사업을 위해 예산을 투자하는 등 행정력을 집중 하고 있다”며 “도는 앞으로도 도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미세먼지 저감정책을 수정‧보완해 실효성 있는 정책으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