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부터 시스템 본격 가동
표절율 20% 초과-핵심내용
표절 확인시 지정 조치 진행
산하기관 양-질적 성장 기대

전북도가 학술용역에 대한 표절 검사 시스템을 도입, 7월부터 운영에 들어갈 것으로 보여 이목이 쏠린다 전북도가 학술용역에 대한 표절 검사 시스템을 도입, 7월부터 운영에 들어갈 것으로 보여 이목이 쏠린다.

27일 도에 따르면 도는 검사를 통해 표절율이 20%를 넘거나 핵심 내용을 표절한 게 확인되면 시정 조치할 방침이다.

그동안 전북도 산하기관들은 용역보고서를 제출할 때마다 표절논란의 중심에 있었다.

실제로 한희경 전북도의원이 표절 의혹을 제기했던 전라북도문화관광재단의 문화관련 용역보고서도 최근 최종 표절 판정을 받은 바 있다.

지난 2016년 전북문화관광재단이 원광대 산학협력단과 수의계약(3800만원)을 통해 ‘전라북도 문화자원 이야기(스토리텔링) 소재발굴 용역’을 발주했다.

이 사업의 핵심 과업은 콘텐츠로서 다각적인 활용이 가능한 전북의 이야기 소재를 수집·발굴하고, 이를 체계적인 스토리텔링으로 정리하자는 취지이지만 인터넷 자료를 무더기로 도용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에 지난 3월 한희경 의원은 용역 내용을 직접 확인하며 “도용의 범위와 정도로 볼 때 문헌 조사나 현장조사는 이뤄지지 않았을 것으로 보인다”며 연구용역이 비윤리적으로 진행되고 유사한 용역이 남발됐다고 지적하고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에 지난 4월 표절여부를 검증하기 위해 도내·외 전문가(5명)로 구성된 연구윤리조사위원회는 최근까지 표절여부를 검증했다.

위원들은 전북문화관광재단이 제공한 카피킬러 프로그램 결과를 바탕으로 700페이지 이상의 학술용역보고서를 전문 영역별로 나눠 세부적인 검증절차를 진행했다.

검증 결과 5명의 위원들은 ‘표절을 벗어나기 어렵다’라는 결론을 내놨다.

즉 다시 말해 ‘표절’이라는 것으로 위원들은 학술용역보고서의 상당부분이 주석, 인용, 참고문헌 등 기재 없이 인용됐다고 결론지었다.

이에 앞서 2015년에도 전북도 산하기관인 전북연구원이 표절 논란에 휩싸인바 있었다.

당시에도 전북도는 외부 인사 6명으로 검증위원회를 꾸려 연구과제를 검증한 결과 연구과제 112건 가운데 11건(9명)을 제외한 나머지가 다른 연구보고서와 유사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처럼 반복되어 온 전북도 산하기관들의 표절논란들이 당시에는 종지부를 찍곤 하지만 학술용역에 대한 표절 여부를 가늠할 가이드라인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표절 여부 검증절차가 없는 상황에서 반복된 표절 논란은 도 산하기관의 신뢰도를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번 ‘학술용역에 대한 표절 검사 시스템 도입’으로 인해 전북도 산하기관들의 양적, 질적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