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관련 조례건수 383건
기금본부 이전-KTX 증편
막차시간 연장 운행 등
주요현안 해결 전북몫찾아

제10대 전북도의회는 민생관련 조례 제·개정 및 행정사무감사, 현장의정활동을 펼치며 도정과 교육행정의 기준을 제시하는 감시와 견제 역할에 충실히 해온 가운데 353회 임시회를 끝으로 4년간의 의정활동을 마무리했다.
제10대 전북도의회는 민생관련 조례 제·개정 및 행정사무감사, 현장의정활동을 펼치며 도정과 교육행정의 기준을 제시하는 감시와 견제 역할에 충실히 해온 가운데 353회 임시회를 끝으로 4년간의 의정활동을 마무리했다.

제10대 전라북도의회는 지난 4년간 도정 및 교육행정을 견제하고 대안을 제시하며 도민의 신뢰 속에 의정의 가치창조를 구현했다.

의원들은 전문성 확보를 통한 각종 조례 제·개정으로 위민의정을 펼쳤다.

또한 전북 몫을 찾기 위해 집행부와 함께 도민의 뜻을 전달했다.

지난 4년간의 의정활동을 들여다본다.
/편집자주

 

△도정 및 교육행정 기준 제시... 민생 조례 제·개정 활발

제10대 도의회는 민생관련 조례 제·개정 및 행정사무감사, 현장의정활동을 펼치며 도정과 교육행정의 기준을 제시하는 감시와 견제 역할에 충실했다.

특히 전북 몫을 찾는 일이라면 집행부와 협력하며 앞장섰다.

지난 4년간 민생 관련 의원 발의 조례 제·개정 건수는 고령친화도시 조성 지원 조례를 비롯해 전기자동차 보급 촉진 및 이용 지원, 지역서점 활성화, 중소기업 수출 진흥, 도시가스 공급시설 설치비 지원,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 보행환경 개선 조례 등 모두 383건으로 의원 1인당 평균 10건에 달한다.


△현장에서 답을 찾다...상임위원회 각종사업현장 누벼

도의회는 현장에서 도민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찾기 위해 상임위원회별로 활발한 현장의정활동을 펼쳤다.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김종철)는 지난 4년간 89건의 조례를 제·개정했으며 전라북도 출연기관 등의 장에 대한 인사검증 조례는 상위법 위반으로 대법원 소송에서 패소해 폐기됐지만 ‘출연기관 인사검증을 위한 TF’ 결성 합의를 이끌어 내는 성과도 거뒀다.

환경복지위원회(위원장 최훈열)는 지역서점 활성화 조례 등 84건의 조례 제·개정, 새만금사업 지역건설업체 우대기준 마련 등 13건의 건의·결의문을 채택해 국회와 정부에 요구했다.

농산업경제위원회(위원장 강용구)는 LMO 유채 재배지 현장조사와 농산물 유통가공 사업장, 탄소산업 현장을 방문해 역점사업 성과 도출을 주문해 왔다.

4년간 60건의 조례 제·개정을 통해 서민경제 지원뿐 아니라 산업과 농어업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에 기여했다.

문화건설안전위원회(위원장 한완수)는 지난 4년 동안 장애인 문화예술활동 지원부터 유니버설디자인기본조례, 보행환경 개선조례,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조례 등 모두 61건의 조례 제·개정으로 사회적 약자를 위한 입법 활동 역시 활발했다.

교육위원회(위원장 이해숙)는 납 검출 우레탄 학교 운동장을 방문해 직접 확인했고, 개교 예정학교 현장을 방문하며 학생들이 안심하고 학교를 다닐 수 있도록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에 앞장섰다.

또한 지난 4년간 89건의 조례를 제·개정했다.


△주요 현안 건의·결의문 채택... 지역 현안 적극 대처

도의회는 또 주요 현안이 발생할 때마다 도민의 불이익 해소와 전북 몫을 찾기 위해 의회차원의 건의·결의문을 채택해 청와대와 국회, 정부 부처에 전달, 도민들의 결집된 목소리를 전달했다.

지난 4년간 63건의 건의·결의문을 채택했으며,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 전북이전과 KTX증편 및 막차시간 연장운행, 고향기부제 도입 등은 대표적인 성과다.

이밖에도 외교정책활성화연구회, 다문화가족복지정책 연구모임, 마을활성화연구회, 청년정책연구회, 사례비교를 통한 문화관광재단 활성화방안 연구회 등을 통하여 주요현안 사업에 대한 대안을 제시했다.

양용모 의장은 “제10대 도의회는 지난 4년, 도정과 교육행정을 견제하고 감시하며 대안을 제시하는 생산적인 의정활동으로 의정의 가치창조를 구현해 왔다”며 “제11대 도의회에서도 집행부 견제와 감시라는 고유기능을 더욱 강화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