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의 변화를 읽지 못하고 행동하지 않는 정치는 궤멸한다. 6·13 지방선거의 교훈이다. 민심은 자유한국당에 '정치적 사망선고'를 내렸다. 그 반작용이 민주당의 지방권력 장악이다. 선거의 헤드라인은 극적으로 엇갈린 양대 정당의 승패였다. 하지만 헤드라인에만 시선을 고정해서는 민심의 저류를 오독할 수 있다. 시선을 돌려보자. 비록 승패에 변수가 되지는 못했지만, 전례 없는 '녹색 돌풍'을 주목해야 한다.

파격적 선거 포스터로 화제를 모았던 서울시장 녹색당 후보 신지예는 1.67% 득표율을 기록했다. 유권자 8만2천874명의 지지를 받았다. 진보 정당을 대표하는 정의당 후보도 따돌렸다. 박원순 김문수 안철수에 이은 4위였다. 제주지사 녹색당 후보 고은영은 3.53% 득표율로 원내 2, 3당인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후보를 제치고 3위를 차지했다. 신선한 충격이다. 녹색당이 단체장 후보를 낸 것은 처음이다. 이들은 낙선자지만, 패배자라 부를 수 없다. 

신지예와 고은영은 28세, 33세 청년 여성이다. '페미니스트 서울시장', '난개발 막는 여성청년 도지사'가 슬로건이었다. 성 평등, 낙태죄 폐지, 난개발 반대, 미세먼지, 생태주의 등 진보나 보수를 자처하는 거대 정당들이 잘 다루지 않는 얘기를 의제화했다. 녹색 청년들의 도전은 '계란으로 바위 깨기'라고 여겨졌지만, 바위에 균열을 냈다.

이 사건은 소수 정당의 선전이라는 미담이나 선거 가십으로 치부할 일이 아니다. 기성 정당들도 '녹색 돌풍' 이면에 있는 시대의 변화와 유권자의 열망을 향해 다가서야 한다. 권력 교체 또는 연장, 성장과 분배, 자본과 노동, 이념과 지역 대결 등 거대 담론에만 함몰하지 않고 개인의 자유와 행복, '내 삶을 바꾸는 정치'를 바라는 대중들의 욕망, 달라진 시장의 요구를 끄집어내 과제로 안아야 한다.

시계를 돌려보자. 1987년 6월 항쟁은 민주화 공간을 열었지만, 본격적인 3김 시대도 열었다. 1988년 첫 여소야대 국회, 1990년 민자당 합당, 1997년 DJP 연합 등 노무현 정부 출범 때까지 정치 주인공은 3김이었다. 산업화와 민주화 대결 담론으로 씨름했던 시기이다. 개인의 가치는 대의를 위해 희생해야 했다. 성 평등이나 난개발 같은 이슈는 정치 의제가 될 수 없었다. '녹색당 신지예'가 설 땅은 없었다. 시대의 한계였다.

시대는 바뀌었다. 2016∼2017년 '촛불 혁명'이 시대의 한계를 무너뜨렸다. 촛불 혁명의 정치적 결과물은 '대통령 박근혜 파면'이지만, 촛불민심을 박근혜 탄핵으로만 제한해서는 안 된다. "헬 조선을 바꾸겠다"는 자발적인 시민들의 권리 선언이었다. 불씨를 댕긴 게 흙수저들의 분노를 촉발한 정유라 이대 특혜 입학이었다는 점은 함축적이다. 사회 정의와 불평등 해소를 위한 모든 요구가 광장으로 쏟아졌다. 3김 시대의 정치적 요구를 뛰어넘는 사회경제적 요구와 개인의 자유와 행복에 대한 갈망이 일렁였다. 

한 시대는 다른 시대와 구별되는 과제를 제기한다. 시대정신이다. 6월 항쟁 이후 열린 공간을 노동자들의 총파업과 대통령 직선제가 채웠다면, 촛불 혁명 이후 공간에는 '미투(Me Too, 나도 피해자다)' 운동과 갑질 문화에 저항하는 을(乙)의 반란이 휘몰아쳤다. 행동의 주체도, 요구도 달라졌다. '녹색당 신지예'의 공간이 비로소 열렸다. 

6월 항쟁과 촛불 혁명은 닮았지만 달랐다. 일상생활과 개인의 권리의식에 침투하는 변화에 둔감한 채 이념적 깃발만 부여잡는 정치는 앞으로 외면받을 것이다. 6월 항쟁의 세례를 받아 386 세대 선두 주자로 질주하던 정치인 안희정이 촛불 혁명 이후 미투의 물결에 휘말려 몰락한 것은 상징적이다.

투표권이 없는 19세 미만 청소년 931명의 모의투표에서 서울시장 당선자는 신지예였다. 산업화와 민주화 대결 구도에서 벗어나 있는 미래 유권자들의 선택이다. 기성 정당들이 두려워할 일이다. 3선에 성공한 박원순 서울시장이 신지예의 '성 평등 계약제' 공약을 실천하겠다고 약속했다. 변화의 동력이 다원화되고 있다.

과거 볼 수 없던 변화 요구들이 곳곳에서 표출되고 있다. '불법촬영 편파수사 규탄'을 내건 혜화역 시위에는 수만 명의 여성이 참여했고, 총수 일가 갑질을 규탄하는 광화문 집회에 대한항공 직원 수백 명이 모였다. 헌법재판소는 양심적 병역거부자는 처벌하지 않는 것이 옳다는 결정을 내렸다. 소수자들의 소리에 귀 기울이고, 개인의 양심과 존엄, 서로 다른 가치들이 최대한 존중돼야 한다는 사회인식의 변화를 반영한 결정이다.

선거의 의미를 승패에 국한해선 안 된다. 정당은 촛불 혁명으로 봉인이 해제된 다원적 가치들과 변화의 흐름에 감응해야 한다. 선거는 패자인 한국당에만 보수 재건의 과제를 던진 게 아니라, 승자인 민주당에도 변화를 제도화할 책임을 과제로 부여했다. 승리로 커진 파이를 어떻게 나눠 먹을지 다툴 게 아니라, 민심을 직시하며 변화를 수용하고 정치 의제도 확장하도록 움직여야 한다. 

녹색 청년들이 파란을 일으킨 지방선거 꼭 열흘 뒤 김종필 전 총리가 세상을 떠났다. 3김 시대의 종언이자, 시대 교체를 상징하는 부고였다. 이제 3김 시대의 문법으로 세상을 해석할 수 없다. 정치보다 빠른 민심의 변화를 따라가기 위해 정당은 더 스마트해져야 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선거의 높은 지지에 "등골이 서늘해질 정도로 두렵다"고 말했다. 정말 두려워해야 한다. 승리에 안주해 변화를 외면한 채 행동하지 않으면 여당도 심판의 화살을 받을 것이다.

/성기홍 언론인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