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광역단체 최초농산물
탄소클러스터 69억원 추경
최저가격 보장제 도입 성과
전주종합경기장-옥정호 숙제

민선 6기 전북 도정을 관통하는 키워드는 ‘삼락농정’과 ‘탄소산업 육성’이었다.

삼락농정(三樂農政)은 제값 받는 농업, 보람 찾는 농민, 사람 찾는 농촌을 실현하기 위한 농도(農道) 전북의 최우선 핵심과제로 추진됐다.

가격 폭락으로 해마다 자식 같은 농작물을 갈아엎는 일을 없애고 아이 울음소리가 그친 지 오래인 농촌을 만들어야 농민이 행복할 수 있다는 명제 아래 추진된 삼락농정은 전국 광역단체 가운데 최초로 농산물 최저가격 보장제를 도입하면서 본격화했다.

최저가격 보장제는 농산물이 기준 가격 이하로 하락하면 시장가격과 차액을 보전해주는 방식으로 2016년 조례 제정과 함께 시행됐다.

이에 따라 가격 변동 폭이 비교적 크고 도내 14개 시·군에서 고르게 재배되는 품목이 기준 가격 이하로 떨어지면 보상받는 길이 열림으로써 전북 농업에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다.

또 하나의 핵심사업인 탄소산업 육성도 속도감 있게 추진됐다.

전북을 '대한민국 천 년 먹거리 탄소산업의 중추'로 키워 나가기 위해 탄소산업 육성조례를 전국에서 최초로 제정하고 탄소소재 기업 유치에 전력했다.

특히 지난해 탄소산업클러스터 2단계 조성사업에 정부 추가경정예산 69억원이 반영됨으로써 다시 한 번 상승의 날갯짓을 펼치게 됐다.

1단계 탄소 밸리 구축사업의 성과를 활용한 2단계 사업을 곧바로 추진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그 동안 기술개발을 준비한 탄소 기업의 시장진출 확대 및 기술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도는 확신했다.

탄소산업클러스터 조성사업은 2021년까지 총 714억원을 투자해 미래 탄소산업 수요에 대응한 탄소복합재 공정효율 향상 및 가격 저감 기술 중심의 11개 과제와 11개 핵심장비를 구축하는 것이다.

하지만 도민의 관심사였던 전주종합경기장 개발사업과 옥정호 수변 개발사업은 자치단체 간 갈등으로 답보상태여서 차기 도정의 숙제로 남았다.

종합경기장 개발사업은 개발방향을 놓고 전북도·전주시 갈등으로 수년째 표류하고 있고 대규모 수상 레포츠단지로 조성하려던 옥정호 수변 개발사업은 임실군과 정읍시의 갈등 격화로 사실상 유보됐다.

이들 문제에 직·간접적으로 얽혀 있는 전북도가 당사자 혹은 조정자로서 역할이 미흡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재선에 성공한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최저가격제 시행으로 전국적 농산물 가격 폭락 사태에도 전북에서는 제값을 받을 수 있어 자식처럼 키운 무나 배추를 갈아엎는 가슴 아픈 일은 생기지 않고 농가소득이 안정적으로 보장됐다”고 평가했다.

이어 “효성 등 일부 기업에 의존한 탄소산업 육성사업이 일자리 창출이나 지역경제 전반에 큰 효과를 내지 못했지만, 앞으로 관련 산업 기반이 마무리되면 전북 산업의 핵심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