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사업 프로젝트 대상 확정돼
문화관광형, 전주모래내시장 등
시설현대화-홍보-환경개선 진행
전통시장 회복-경쟁력 향상 기대

전북도가 중소벤처기업부 전통시장 육성사업 등에 응모해 도내 42개 전통시장이 선정되어 국비 146억 원을 지원받게 됐다.

2일 도에 따르면 중소벤처기업부에서 2018년도 전통시장 활성화 지원사업 지원대상 전통시장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지난 4월에 이어 지난 2일 희망사업 프로젝트사업 최종 지원대상 등을 선정하며 상반기 지원사업을 확정한 것이다.

이로써 도는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지원하는 희망사업 프로젝트 등 9개 분야 사업에, 도내에서는 42개 시장이 선정돼 약 146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받게 됐다.

사업별로는 희망사업 프로젝트 가운데 문화관광형 시장에는 전주모레내시장, 전주신중앙시장, 정읍샘고을시장, 군산공설시장 등 4곳, 특성화 첫걸음 사업에는 익산북부시장, 김제전통시장 등 2곳이 선정됐다.

희망사업프로젝트 지원사업은 응모한 전국 143개 시장 중 총 65개 시장을 선정하한 것이며 이중 전라북도가 6개 선정된 것으로 매우 의미 있는 성과로 평가된다.

이외에도 △시설현대화사업 지원에 전주남부시장 등 10곳 △주차환경개선사업에 부안상설시장 등 6곳 △화재감지시설 설치에 익산매일시장 등 12곳 △전통시장 홍보사업에 고창시장 등 38시장 △시장매니저 지원에 무주반딧불시장 등 7곳 △야시장육성사업에 남원공설시장 등 2곳 △장보기·배송서비스에 군산공설시장 △공동마케팅 지원에 진안고원시장 등 5곳 등이 각각 선정됐다.

도는 이번 공모사업 선정을 계기로 그간 지속된 경기침체와 더불어 최근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한국GM군산공장 폐쇄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북지역의 전통시장 활력 회복과 경쟁력 향상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황철호 전라북도 일자리경제정책관은 “최근 전북지역은 조선, 자동차산업 어려움으로 전통시장과 소상공인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며 “이번 공모사업을 통해 전통시장만의 특화된 볼거리, 먹거리, 즐길거리로 고객들이 다시 붐빌 수 있도록 유관기관과 같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