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엽-정동영 평화당 전대
출마해 당 지도부 입성 꾀해
김관영 미래 원내대표 안착
지도부 포진 정계재편 역할

민주평화당 유성엽 의원(정읍고창)이 8.5 전당대회 대표 출마를 선언하면서 야권 움직임이 분주해지고 있다.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집권 더불어민주당이 대승을 거둔 이후 전북내 야당들은 다소 주춤한 모양새였지만 민주평화당, 바른미래당 소속 도내 의원들이 당 지도부에 안착 또는 입성이 예고되면서 야권 분위기가 살아나고 있는 것.

특히 민주평화당의 경우 전당대회 이후 곧바로 총선 체제로 전환하자는 주장도 나와, 오는 2020년 국회의원 총선을 앞두고 지역내 야당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8일 야권에 따르면 야당 중에서도 민주평화당이 활기를 띄우고 있다.

8.5 전당대회 지도부 경쟁이 본격화하고 있어서다.

유성엽 의원은 지난 7일 사실상 당 대표 출마를 선언했다.

유 의원은 “지금 평화당이 존폐의 위기를 맞고 있지만, 당을 사심없이 민주적이고 투명하게 이끌고 국민들의 관심과 지지를 받을 수 있도록 정책대안을 제시해 나간다면 21대 총선에서 원내 1당이 될 수 있고 이어 치러질 대선에서 우리 평화당이 집권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

그래서 이번에 당 대표에 나서는 것”이라고 밝혔다.

유 의원은 제1당이 될 수 있다는 근거로 “저는 문재인 정부가 남북문제, 적폐도 잘 청산해 가지만 전 정권의 경제정책 실패 규명은 하지 못하고, 세계사적으로 한번도 성공한 사례가 없는 소득주도 성장 정책을 펼치며 경제를 더욱 어렵게 몰아가고 있다”며 경제 문제를 지적했다.

유 의원은 “심각한 경제난에 빠진 서민들 입장에서는 아무리 잘 풀리는 남북관계도 강 건너 불구경이 될 것이고 남북관계의 진전도 제대로 뒷받침할 수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따라서 평화당이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의 잘못을 정확하게 지적, 비판하며 대안을 제시하면 가능성이 높다는 뜻이다.

현재 전당대회 대표 경선 룰을 놓고 전대 후보자들간 이견 차로 진통을 겪고 있는 것에 대해 유 의원은 “사소한 룰을 가지고 옥신각신하지 말고 당과 나라의 흥망성쇠를 좌우할 복안과 정책을 가지고 경쟁해 나가기를 간절히 바라고 또 그렇게 노력해갈 것”이라고 말했다.

평화당은 전당대회 대표-최고위원 경선 방식을 놓고 당원 모집 연장, 지역위원장 임기 연장, 1인1표제-1인2표제, 여론조사 반영 등을 놓고 출마 예정자 측 간에 격론이 펼쳐지고 있는 상태다.

유 의원이 전당대회 출마를 선언함에 따라 전북 정치권에선 정동영, 유성엽 의원 두 명이 대표 경선에 나서게 됐다.

1명의 대표와 4명의 최고위원 등 총 5명을 선출하는 8.5 전당대회에 출마가 유력한 예정자는 광주전남권의 최경환, 이용주 의원까지 포함해 현재 4명.

이와 관련, 도당 일각에선 정동영-유성엽 의원간 후보 단일화 의견이 제기되기도 했다.

그러나 단일화를 하지 않아도 4명 모두 지도부 입성이 예상되면서 전북 2인이 지도부에 포진해야 한다는 주장이 많다.

유 의원의 출마 선언에 앞서 정동영 의원(전주병)은 강력한 야당을 내세우며 전당대회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여당 대선 후보 등의 화려한 정치 이력을 바탕으로 중진 책임론, 즉 중진 정치인들이 야당을 이끌어 가야 한다고 강조한다.

정 의원은 전국적 인지도와 탄탄한 당내 조직력 그리고 통일 장관 출신의 대북 전문가라는 점이 강점이다.

도내 야권의 한 축인 바른미래당에선 김관영 의원(군산)이 원내대표 경선에서 승리해 당 지도부에 안착했다.

김 원내대표는 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등 거대 여야 정당 사이에서 캐스팅보트 역할을 하고 있다.

8일 국회에서 열린 20대 국회 후반기 원구성 협상에서 김 원내대표의 중재자로서의 진가가 드러났다.

이 같이 도내 야권은 6.13 지방선거 패배 이후 빠르게 재기의 길을 모색하고 있다.

특히 민주평화당, 바른미래당 등 도내 야당의 주요 인사들이 당 지도부에 대거 포진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향후 예상되는 정계재편 과정에서 이들의 역할이 주목된다.

실제로 두 야당은 연대와 경쟁을 통해 각 정당의 회생 방안 및 당 통합 여부까지 물밑에서 논의할 가능성이 높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