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해양경찰서(서장 박상식)는 본격적인 여름휴가철을 맞아 인명구조 역량을 강화하기위해 불시훈련 및 항공 인명구조 합동훈련을 실시했다고 6일 밝혔다.

이는 해양사고 발생 시 대응시간을 최대한 줄이고 구조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불시에 실제와 같은 상황명령을 부여하여 비상소집 및 긴급 상황대응 훈련을 실시하였으며, 군산항공대와 합동으로 인명구조훈련을 실시함에 따라 보다 신속하고 효율적인 구조체계를 구축했다.

훈련은 오후 7시경 부안군 변산면 임수도 북동방 1해리 해상에서 어선 좌초 침수 상황을 가정하여 진행됐다.

부안해경은 출동함정 뿐만 아니라 해경구조대, 변산파출소, 위도파출소까지 비상 출동해 사고 해점으로 전속 이동하여 익수자 및 환자를 구조하는 실제 상황을 가정한 훈련을 실시했다.

또한, 매년 해수욕장 관광객이 증가하여 대형사고가 발생할 개연성이 높아짐에 따라 각종 사고를 대비해 실시한 항공 인명구조 훈련은 인명구조 절차 반복 숙달, 조종사, 승무원 및 항공구조사간 의사소통 능력 강화를 통한 협조체계 구축, 임무수행 능력에 중점을 두고 진행됐다.

부안해경 김종철 구조대장은 “해수욕장 개장 대비 인명사고 발생시 교육훈련을 통한 숙달된 능력으로 신속하고 효율적인 대응으로 시민의 안전과 재산을 지키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정병창기자 woojuch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