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경찰, 도내 올 17건 적발
대기업-공공기관 취업 댓가
수천만원서 수억원 피해입어
맹목적 믿음에 신고 꺼려

취업준비생과 부모들의 절박한 심정을 악용한 ‘취업사기’가 극성을 부리고 있어 전북도민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6일 전북지방경찰청에 따르면 올해 들어 지난 6월 기준, 전북지역에서 적발된 취업사기(채용빙자)는 17건(25명)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됐다.

또 지난해의 경우 채용 빙자(취업사기)로 21건이 적발됐으며 이 중 10명이 경찰에 검거돼 4명이 구속됐다.

이 같은 취업사기의 사례를 들춰보면 그 피해액마저 수 천만 원에서 수 억원에 이르는 등 피해 규모가 엄청난 상황이다.

이 때문에 재산 피해나 정식적 고통 등 피해자를 두 번 울리는 취업사기 범죄 척결을 위해 구직자들의 각별한 주의와 사법당국의 처벌강화 등의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실제 전북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지난 4일 국회의원 보좌관을 사칭해 억대 취업 사기 행각을 벌인 A(62)씨를 사기 혐의로 불구속 입건,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A씨는 지난 2015년 11월과 2016년 5월 B(52·여) 등 취준생 부모 2명에게 “자녀를 대기업이나 공공기관에 취업시켜 주겠다”고 속여 1억 3,200만원을 받아 가로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조사결과, A씨는 지인들을 통해 만난 피해자들에게 국회의원 보좌관을 사칭하는 수법으로 접근한 것으로 드러났다.

A씨는 “여당(당시) 의원 보좌관으로 일해서 아는 사람이 많다”며 “돈을 주면 연봉을 많이 주는 대기업이나 공공기관에 취업시켜 줄 수 있다”고 절박한 취준생 부모들을 꼬드겼다.

하지만 A씨는 국회의원 보좌관으로 일한 경력이 없는 것으로 확인돼 그야말로 취업사기의 진면목을 여실히 드러냈다.

게다가 지난 3월, 완주경찰서는 도내 소재한 대기업에 취업시켜주겠다며 취업준비생과 부모들로부터 거액을 가로챈 혐의(사기)로 A(43·여)를 구속하고, 대기업 직원 B(38)씨 등 2명을 불구속 입건했다.

조사결과, 이들은 지난해 3월부터 올해 1월까지 대기업 취업을 빌미로 취업준비생과 부모 등 22명에게 10억 2,000만원을 뜯어낸 혐의를 받고 있다.

이 과정에서 A씨는 남편이 대기업에 근무하는 점을 악용해 “남편이 대기업 임원들을 잘 안다”는 등의 말로 피해자들을 속여 1명당 4,000만~7,000만원을 가로챈 것으로 조사됐다.

이와 함께 같은달에는 상권에 투자하면 취업을 시켜주겠다고 취준생 8명을 속여 1억 3,000만원을 가로챈 취업사기범 일당이 전북경찰에 붙잡혔다.

이처럼 청년 취업 문턱이 갈수록 높아짐에 따라 전북지역의 취업사기가 좀처럼 척결되지 않고, 취업 사기 검거 건수도 매년 꾸준하게 늘고 있는 실정이다.

더구나 취업사기 피해자들은 사기범의 현란한 꼬드김에 넘어가 취업에 대한 희망과 맹목적인 믿음으로 신고조차 꺼리고 있어 더욱 부채질을 하고 있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취준생과 부모들은 불법적인 취업사기에 절대 연류되지 않도록 세심한 주의를 당부했다.

경찰 관계자는 “높은 취업 문턱의 절박한 심리를 악용한 취업사기에 당하지 않도록 모두가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면서 “특히 갈수록 불법 취업 알선을 댓가로 사기범들이 기승을 부리고 만큼 이들이 금품을 요구해도 절대 속지 말고 즉시 경찰에 신고하는 자세가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정병창기자 woojuch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