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시민공론화위 구성
8월부터 운영 여론수렴키로
道 협의필요 용도변경 논의

전주 서부신시가지내 대한방직부지 개발방안에 대한 다양한 여론을 수렴하는 시민공론화위원회가 빠르면 8월부터 가동될 전망이다.

김종엽 전주시 생태도시개발국장은 10일 언론브리핑 자리에서 “대한방직 개발을 위한 업체(주 자광)의 제안이 들어온 만큼 미뤄야 할 이유도 없고 서두를 이유도 없다”며 “각계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시민공론화위원회를 구성, 8월부터 운영하는 목표로 현재 내부적으로 운영 규칙, 기준 등을 마련해 놓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공론화위원회에 참여하는 인원은 전주시 도시계획위원회, 도시전문가, 학계, 언론인, 전주지역 시민단체(1단체 1명) 등 4~50명으로 구성해 지역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며, 이 과정에서 전북도와 사전협의 이행 등을 실시해 나갈 방침이다”고 말했다.

이처럼 전북도와 협의가 필요한 것은 대한방직내 도 소유의 부지(6.228㎡)가 포함돼 있는데다 현재의 일반공업지역을 상업지역으로 용도변경 해야 하는 도시기본계획 등의 승인이 전북도의 권한이기 때문이다.

김 국장은 “공론화위원회 운영에 있어 필요한 예산은 이번 추경예산안에 반영할 예정이고 위원회 운영 규칙과 기준 등은 현재 내부적으로 만들어져 있는 상태”라고 덧붙였다.

특히 김국장은 “공론화위원회에서 논의하는 주요 사항은 ▲현 부지에 대한 상업용지 등 용도변경 특혜 문제 ▲인근 교통문제 ▲용도변경에 따른 개발이익금을 환수 받을 수 있는 방법 등이 집중 논의될 예정이다”고 밝혔다.

이와관련 김승수 전주시장은 지난 5일 민선 7기 출범과 관련한 기자회견에서 “대한방직 부지는 민간인 소유의 땅이라 전주시가 이래라 저래라 할 수는 없지만 절충점을 찾도록 하겠다”면서 “하지만 교통, 상권, 주거 문제 등을 고려하고 특히 용도 지역 변경 특혜가 기업으로 다 돌아가지 않도록 하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한편 (주)자광의 복합단지 개발사업 주요 핵심은 현재 일반공업지역과 녹지지역으로 돼 있는 대한방직 부지면적 23만656㎡를 전체 상업지역으로 용도를 변경해 복합시설 부지와 기부채납부지로 개발하는 것으로 돼 있다.

복합시설 용지에는 익스트림타워 143층(430m), 관광호텔(20층), 유스호스텔 도미토리(15층), 판매시설(5층), 공개공지(지하주차장 및 판매시설), 주차장(지하3층) 등을 조성, 공장 전체 부지면적의 83.1%인 19만1,550㎡를 사용한다는 내용이다.

또한 기부채납 부지는 컨벤션 용지(1만7,000㎡)와 문화공원(9000㎡), 공공부지(완충녹지5140㎡), 도로(7875㎡) 등으로 전체 부지면적의 16.9%인 3만9,015㎡로 돼 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