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연내 기본계획구상완료
내년 금융중심지 신청키로
2022년건립··· 국비지원 난망
도비-민자유치 다각적 모색

전북도가 제3의 금융도시 지정을 위해 금융타운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도는 올해 안에 기본계획구상과 타당성 심사 등을 모두 마무리하고, 늦어도 내년 상반기에는 금융중심지 지정 신청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 10일 최정호 전북도 정무부지사와 국민연금, LH, 전북개발공사, 전주시 관계자 등이 함께 모여 연기금.

농생명 특화 금융타운 조성에 관한 협의회를 가졌다.

이 날 논의된 주요 내용은 금융타운 건립의 방향이다.

금융타운 핵심 과제인 전북금융센터를 2022년까지 건립해야 하는데, 국비지원이 어려운 만큼 민자 또는 도비투자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건립비용이 2022년까지 2천500억원이나 들어가야 하지만, 국비지원 근거를 찾을 수 없기 때문이다.

실제로 서울과 부산 등은 금융도시 지원을 받은 곳도 국비 지원 없이 민간사업자와 공동출자하는 민간참여개발방식으로 금융타운이 조성됐다.

서울의 경우 외자유치를 통해 금융센터를 건립했고, 부산은 민자유치로 건립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도는 사기업들이 입주해야 하는 공간인 만큼 국비지원에 대한 근거를 찾기 어렵다고 판단, 도비와 민자유치 방안을 모두 검토 중이다.

금융센터는 기금운용본부 옆 부지 2만 3251㎡에 지하 2층 지상 11층 규모로 건립할 계획이다.

금융센터는 창업보육과 공공업무, 근로복지, 교육연구 기능을 하게 된다.

도는 전북혁신도시를 서울 여의도나 부산 문현지구처럼 금융중심지로 지정받아 금융산업을 집중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연기금과 농생명 분야로 특화된 금융 인프라를 집적화 하겠다는 게 핵심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약속했던 대선공약도 금융타운 인프라가 갖춰져야만 받을 수 있는 금융타운 지정이었던 만큼, 금융타운 조성은 시급한 과제다.

금융타운이 조성되고, 금융중심지로 지정되면 이곳에 들어서는 금융사들은 세금 감면이나 투자 보조금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따라서 도는 문재인 대통령 공약사항을 촉구하기 위해서라도 올해안에 도비 출현을 감행하고라도 금융센터를 건립, 금융중심지 지정 신청서를 내년 초에 제출해야 한다는 방침을 정한 상태다.

도는 현재 157억 원을 들여, 사업부지도 매입한 상태다.

전북도 관계자는 “아직 구체적인 방향이 나온 것은 아니지만 국비지원은 사실상 불가능 할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 “도비와 민자유치를 조정해 가면서 지역사회에 미칠 효과까지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