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지역관광 활성화를 위해 국제적인 지역관광 거점을 육성할 계획을 수립하면서 전북을 배제한 것으로 뒤늦게 드러나 파문이 일었다.

최근 정부는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제2차 국가관광전략회의’를 개최했다.

이 회의는 지역의 관광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지원과 지역이 중심이 되는 지역주도형 관광정책 추진을 통해 관광일자리를 만들고 지역경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었다고 한다.

정부는 관광객이 서울, 경기뿐 아니라 여러 지역을 방문하는 구조를 만들기 위해 국제적인 지역관광 거점을 육성하겠다는 계획을 내놓은 것이었다.

이 계획에는 전국의 15개 도시를 비무장지대 평화관광거점을 비롯, 관광 에어시티, 국제회의복합지구, 해양치유연구지역, 겨울·스포츠관광거점 등 모두 9개 테마로 거점을 조성하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

여기에는 전북은 빠져있었다.

이 같은 사실을 뒤늦게 파악한 전북도는 자료를 준비한 문화체육관광부에 항의해 전북소외에 대한 해명요구와 이에 대한 유감을 전달했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전북 관광정책 방안과 지덕섬 웰니스 관광거점, 무주태권도원 중심 글로벌 사계절 스포츠 관광브랜드 구축 등 3개 관광거점도시 추가 지정을 건의했다고 한다.

이에 문체부 관계자는 전북 소외에 대해 오해의 소지가 있었다며 사고하고 그런 뜻이 없었음을 분명히 했다고 한다.

전북은 한해 1천만명의 관광객이 찾는 전주한옥마을을 비롯해 14개 시군 전역을 묶어 관광벨트화한 ‘전북투어패스’가 있다.

이는 전국적인 수범사례가 되고 있고 많은 자치단체들로부터 벤치마킹의 대상이 되고 있다.

전주의 경우 세계최초의 도심형 슬로시티로 죽기 전에 가봐야할 아시아 여행 명소 3곳 중 1곳으로 손꼽히기도 하는 등 이미 타 지자체가 가지고 있지 못한 관광 경쟁력들을 갖추고 있다.

이런 전북이 정부의 국가관광전략에서 소외되고 있다는 점은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정부의 탁상행정내지 무책임도 문제지만 도의 정보력 부재도 문제라는 생각이다.

뒤늦게 나마 내용을 파악하고 바로 잡아 다행스러운 일이지만 앞으로도 이 부분과 관련, 지속적으로 지켜보며 단순히 립서비스였는지의 여지도 따져야할 것이란 생각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