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임금 인상을 두고 정치권의 공방이 가열되며 취지와 전혀 달리 우리 사회 을과 을의 갈등으로 비화되고 있는 양상이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박경미 원내대변인은 최근 브리핑에서 최저임금액 발표이후 사용자들의 반발을 의식한 듯 "소상공인, 편의점주들이 최저임금 불복 집단행동까지 예고하고 있어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그는 "사회적 대타협 기구인 최저임금위원회 결정조차 받아들이지 못한다면 우리 사회는 어떤 갈등도 봉합하지 못한 채 반목과 대립만 반복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자유한국당은 전면 재검토를 촉구하며 이틀째 강도 높은 비판을 이어가고 있다.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최저임금 인상은 오히려 성장 동력을 저해하고 일자리를 줄여 서민 경제 어려움을 가중시킨다"고 주장했다.

그는 "최저임금이 2년 사이에 무려 29.

1%나 올랐다"며 "2020년까지 최저임금 1만 원이라는 대통령 공약에 무리하게 맞춘 결과"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반시장적 소득주도성장 정책을 폐기하고 대통령 공약을 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도 최저임금 인상 결정을 강력 성토했다.

신용현 수석대변인은 "두 자릿수 최저임금 인상으로 얻을 것은 일자리 증발과 자영업자 붕괴, 인플레이션밖에 없다"며 "소득주도성장이 아니라 소득주도 폭망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민주평화당은 장정숙 대변인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충격을 완화할 후속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반면, 5정의당은 최석 대변인은 "최저임금은 을과 병의 전쟁이 돼서는 안 된다"며 "2020년 최저임금 1만 원은 이 시대 모든 이익을 누리는 갑을 향한 전쟁의 시작일 뿐"이라고 덧붙였다.

똑같은 사안을 두고 각 정당마다 바라보는 시각차가 뚜렷하다.

이런 가운데 17일 추미애 대표의 발언은 의미심장하다.

소상공인의 어려움은 갑질 횡포와 임대료 때문이라는 것.

이번 최저임금 문제가 을과을의 갈등으로 몰아가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추 대표는 소상공인들이 처한 현실의 본질적 문제가 최저임금 보장에 있지 않음을 지적한 것이다.

노동계에서는 최저임금 1만원 현실화가 사실상 불가능해졌다며 불만이 높다.

동결을 주장하는 사용자 측과 15% 이상 인상을 요구하는 근로자 측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솔로몬의 해법은 존재하지 않는다.

결국 한발씩 양보하지 않고서는 어떤 접점도 찾을 수 없는 것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