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수시장 도의회방문서
부지개발 공동논의바람직
"개발 옥죄지는 않겠지만
교통-환경 꼼꼼히 따질것"

특혜논란이 일고 있는 전주시 대한방직 부지 개발에 대해 시가 전북도와 공동논의기구를 구성, 차분한 검토에 나서겠다고 밝혀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16일 전북도의회를 방문한 자리에서 “대한방직 부지(21만여㎡) 개발문제는 전북도와 공동 논의기구(가칭 공론화 위원회)를 구성해 활용방안을 찾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대한방직 부지 안에 전북도 소유의 토지가 섞여 있고 전북도 역시 대한방직 부지 개발을 논의하는 기구를 조만간 설치할 계획인 만큼 행정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시-도가 공동 대응에 나서려는 것으로 분석된다.

전북도 역시 송하진 지사가 공론화위원회 구성에 반대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어 위원회 구성에는 큰 갈등은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김 시장은 민간이 대한방직터를 개발하는 부분에 대해 “좋다, 나쁘다 할 수 없는 사안”이라면서 “개발을 옥죄지는 않겠지만 교통과 환경 문제 등을 따져보겠다”고도 답했다.

도로·주차 등 교통문제를 비롯해 환경문제, 정주 여건 등 세부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전주시는 대한방직 부지를 사들인 개발업체 자광의 도시개발 제안을 차분히 검토하고 있다”며 “그러나 전주시는 자광과 어떤 협의도 하지 않고 있다”고도 강조했다.

김 시장은 “자광이 전체 매입대금(1천980억원)의 10%가량만 납부했기 때문에 아직 (논의를) 서두를 단계는 아니다”고도 설명했다.

자광은 지난해 1천800억원에 대한방직 전주공장 부지를 매입하고, 2조 5000억원을 투자해 143층 높이의 익스트림타워, 350실 규모의 호텔과 컨벤션센터, 4000세대 규모의 아파트와 상업시설 등을 건설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면서 부지 용도를 일반공업지역에서 상업지역으로 변경해달라고 시에 요청했다.

하지만 시민단체는 “이 개발 사업의 본질은 공업용지를 상업용지로 변경함으로써 발생하는 토지 수익”이라며 “3.3㎡당 300만원대에 토지를 사들인 사업주체는 용도변경으로 수천억원대의 지가 차액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만큼 "행정기관이 개발 논의를 서둘러서는 안 된다”고 촉구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