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난이 대한방직부지 신중해야
김윤철 인구늘이기 역량 집중
서윤근 전주형무소 유해발굴
이경신 민간어린이집 지원을

제 352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가 열린 16일 의원 5명의 5분 자유발언이 펼쳐졌다.

▲양영환 의원(평화동, 동·서서학동) 전주 최초의 도심습지인 지시제의 수질관리가 시급하다.

지난 2002년 대규모 아파트 건립 과정에서 조성된 지지세는 전주 최초의 시민주도형 생태공원으로 지속가능한 지역발전 시상식에서 대상인 대통령상을 받는 등 전국적인 우수사례였다.

하지만 그동안 전주시의 관리소홀 속에 제초작업이 이뤄지지 않아 풀은 우거지고, 산책로 한쪽의 지반 침하로 인해 땅과 펜스가 기울어져 시민들의 안전 마저 위협하고 있으며 유입수가 적어 물이 썩고 쓰레기가 쌓이는 등 애물단지로 전락하고 있다.

▲서난이 의원(우아1동, 우아2동, 호성동) 대한방직 전주공장 부지개발 공론화위원회의 구성과 설치 그 자체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공론화위원회가 의견수렴 또는 자문 역할만 하게 될지, 위원회의 결정사항이 어떤 구속력을 미칠지 알 수 없다.

일반공업용지에서 상업용지로 변경하는 내용에 대한 논의는 ㈜자광이라는 기업이 토지매입을 마무리한 이후에 해야 한다".

토지매입 절차가 마무리되지 않은 시점에 용도변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내용들이 다뤄진다면 그것이야말로 특혜일 것이다.

▲김윤철 의원(인후3동, 노송동) 전주시는 인구늘리기에 역량을 총동원해야 한다.

전주지역 인구가 지난해 64만8964명으로, 2016년에 비해 2708명이 감소하는 등 2010년 이후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다.

또 청년 인구는 12만8066명으로 2016년도보다 1983명 줄어드는 등 해마다 감소하고 있다.

전주시는 지역실정에 맞는 인구정책을 추진하고 교육에 대한 대폭적인 투자를 통해 지역인재를 양성하고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집중해야 한다.

▲서윤근 의원(우아동, 호성동) 전주형무소 민간인 학살사건에 대한 유해 발굴이 필요하다.

6.25 전쟁 발발 직후, 전주형무소에 갇혀있던 2천여 명의 민간인들이 무참히 학살되는 사건이 두 차례 발생했었다.

이중 북한 인민군에 의해 벌어졌던 집단학살은 정부와 전주시에 의해 사건 진상파악과 추모행사, 추모비 건립추진 등이 진행돼왔다 하지만 우리 국군에 의해 벌어졌던 대규모 민간인 학살사건은 68년이 지난 현재도 여전히 깊은 땅속에 묻혀있고 다만 현재 산정동 산 41-1번지에 '전주형무소 재소자 희생사건 희생지'이며 집단 암매장 추정지임을 알리는 간판만 있다.

더구나 최근 이곳이 전주시 국도대체우회도로 용진~우아 구간에 포함되면서 훼손될 위기에 놓여 있어 전주시의 발 빠른 유해 발굴작업과 시의회의 조례 제정을 통한 지원 등이 시급하다.

▲이경신 의원(효자1~3동) 실질적인 무상보육 실현을 위해 민간어린이집의 차액보육료를 지원해야 한다.

정부가 2012년 전면 무상보육을 실시했지만 민간·가정어린이집에 다니는 아동의 경우 여전히 일부 유상보육이 발생하면서 반쪽짜리 무상보육이 진행되고 있다.

전주시도 모든 아동이 차별 없는 보육환경에서 양질의 교육을 받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 보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차액보육료를 지원해야 한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