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석대학교 6차 산업형 기능성식품 글로컬 인재양성사업단(이하 기능성식품사업단)이 필리핀에서 ‘WOW 글로컬 인증 프로그램-필리핀 기능성식품, 의약품 시장조사 및 해외취업처 견학’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지난 8~14일까지 7일간 진행된 프로그램에는 임재윤 약학과 교수와 기능성식품사업단 참여학과인 약학과·한약학과 재학생 7명이 참석했다.

글로벌 역량 강화와 해외 의약품 시장조사 및 기능성식품소재의 분석·발굴을 위해 마련된 이번 프로그램에서 재학생들은 필리핀 식품의약품안전처(FDA)와 마닐라 소재 Watson's Personal Care Store, Mercury Drug store 등 약국을 견학했다.

이를 통해 필리핀의 기능성식품과 의약품의 허가절차에 대해 배우고, 해외취업 및 창업에 대한 꿈을 키우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세계 3대 빈민지역 중 하나인 톤도를 비롯해 리안, 카비떼 등 마닐라 근교를 방문하여 비타민·구충제 등 의약품을 지급하고 용법을 지도하는 등의 의료봉사를 진행했다.

의약품 지원기금은 기독교수회 하승민(아동복지학과)·하태현(소방안전학과)·오석흥(식품생명공학과)·백성기(국악과)·김세연(작업치료학과) 교수, 약학과 동문인 백경한 전주시 약사회장과 김병영 전주종로약국 약사가 출연했다.

임재윤 약학과 교수는 “한약을 포함한 의약품 및 식품 분야의 전문 지식을 함양하고 보건의료분야로 진출할 전문인으로서 가져야 할 마음가짐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볼 수 있는 매우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한편, 우석대 기능성식품사업단은 글로벌 인재양성을 위해 오는 29일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현장실습 및 인턴십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정병창기자 woojuch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