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의 밤하늘을 수놓았던 드론 1218대의 야간 군집비행 퍼포먼스를 우리는 기억한다.

그러나 이런 퍼포먼스의 이면에 전주시의 노력이 있었다는 것을 알고 있는 이들은 많지 않다.

전주시가 야간 드론비행을 허용하는 것을 골자로 한 항공안전법 등 관련법령 개정을 소관 중앙부처인 국토교통부에 건의하고 이후 전주시가 제안한 ‘드론 야간 비행 특별승인제’가 도입됐다.

전주시의 이러한 제안이 없었다면 세계인들에게 가슴 벅찬 감동을 선사했던 평창의 밤하늘도 드론을 활용한 음악쇼나 예술공연도 모두 볼 수 없었을 것이다.

이런 전주시의  공로들이 뒤늦게 인정받아 정부로부터 지방규제혁신 우수사례로 선정됐다는 소식이 본보에 게재됐다.

시는 지난 26일 정부서울청사 별관 3층 국제회의실에서 개최된 ‘국민이 체감하는 지방규제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 본선대회에서 장려상인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한다.

개인적으로는 최우수상을 받지 못한 게 못내 아쉽기는 하지만 그래도 시의 노력을 정부가 인정해줬다는 점, 그리고 장려상도 결코 작은 상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번  경진대회 본선에는 전주시를 포함, 전국에서만 무려 87개 지방자치단체가 참가했다고 한다.

예선을 뚫고 12개 지자체가 진출했다고 하니 그 치열함이 상상만 해도 머리가 아플 지경이다.

얼마나 준비하고 또 준비했으랴 싶다.

세계최초로 드론축구공을 개발하고 드론 레저스포츠 산업육성과 드론산업 활성화, 관련 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해 야간 드론비행을 무조건 금지하기보다는 운행거리와 규모 등 일정한 조건을 충족할 경유 야간 드론 비행을 허용하는 것을 골자로 한 항공안전법 등 관련 법령 개정을 국토부에 건의했고 이를 적극 수용 개정하며 야간 드론비행을 활용한 4차 산업 융복합 분야 창출의 길이 열리게 됐다.

평창의 야간 드론비행은 이런 전주시의 노력의 산물인 것이다.

이처럼 전주시가 제안한 규제개혁을 통해 야간 드론비행이 허용되며 중국이 석권하고 있는 드론시장에서 드론을 활용한 음악쇼와 예술공연 등 4차 산업과 융복합한 드론산업 블루오션 개척이 가능해졌다는 평가도 받고 있다.

누군가는 ‘침소봉대’한다고 말할지 모른다.

그러나 역사를 되짚어보면 이런 작은 노력들이 나라의 발전을 이끌어왔던 게 사실이다.

전주시의 노력은 단순히 하나의 규제를 풀고 개혁에 앞장 선 것이지만 이는 대한민국의 4차 산업을 도약시키고 나라의 발전을 이끈 게 분명하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