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위사실 공표 선거법위반
논란 이어 지지층 등돌려
관사매입 예산 4억 편성 등
시대 흐름 역행 비판 자초

정헌율 익산시장이 선거법 위반 논란, 핵심 지지층 이탈 등 각종 대내외 악재로 골머리를 앓고 있어, 해법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정헌율 시장은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민주평화당 후보로 나서 더불어민주당 김영배 익산시장 후보와 접전 끝에 승리, 재선에 성공했다.

이렇듯 정 시장은 민주당 광풍을 이겨내고 재선의 영광을 안았지만, 상당한 선거 후유증에 시달리고 있는 형편이다.

실제 정 시장은 선거 과정에서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수사기관에 고발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정 시장은 익산시 청사 신축을 위한 ‘공공건축물 리뉴얼 선도사업’, ‘KTX 전북 혁신도시역 신설을 위한 사전타당성 조사용역’, ‘대학생 선거 동원 의혹 해명’에 관해 허위사실을 공표했다는 이유로 고발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정 시장이 “KTX 전북 혁신역 신설 타당성 용역을 익산 시민들을 모르게 하기 위해 익산국토청이 아닌 대전국토청에서 발주했다”고 말한 것이 문제가 되고 있다.

또한 방송 토론회에서 ‘공보물 스티커작업 아르바이트 학생 구인 카톡 내용’이란 팻말을 들어 보이며 “인쇄업자가 대학생을 모집하고 아르바이트 비용을 지급했다”고 발언한 것이 사실과 다르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여기에 선거 당시 정 시장을 물심양면으로 도왔던 일부 핵심 지지층 및 멘토그룹이 등을 돌리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정 시장이 소수야당 한계를 극복하고 선거에서 승리할 수 있었던 것은 충성도 높은 지지층과 각계각층 중량급 인사들의 역할이 컸다는 것이 지역정가의 대체적 시각이다.

지역 사회 한 인사는 “선거 때는 그렇게 도와달라고 사정하더니, 선거 이후에는 전화도 제대로 받지 않는다”며 “인간적인 배신감을 느낄 정도”라고 토로했다.

이와 함께 이번 추경예산안에 익산시장 관사 매입 예산 4억 원을 편성, 시대 흐름에 역행한 처사라는 비판을 자초했다.

익산시가 관사 매입 예산을 시의회에 심의·의결을 요청한 것을 두고 시민 여론이 악화되면서, 결국 전액 삭감되고 말았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선거법 문제는 수사가 진행될 경우 상당한 파장이 예상된다”며 “이런 상황에서 관사 매입 시도 헛발질과 일부 친위그룹 이탈은 뼈아픈 대목”이라고 말했다.

/익산=문성용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