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연구모임 2차회의 개최
특별법 실행계획 자문 토론
9월 제정안 세미나등 예정

전주지역 문화·예술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전주문화특별시 시민연구모임의 활동이 본격화되면서 전주문화특별시 추진에 한층 힘이 실리게 됐다.

전주 문화특별시 지정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은 문재인 대통령의 전북지역 핵심공약으로, 천년이 넘는 역사성과 전통문화를 간직하고 있는 전주가 글로벌 문화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문화특별시로 지정하고, 이를 뒷밭침할 수 있는 정부의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지원 근거를 담고 있다.

전주시는 30일 한국전통문화전당에서 문화연구가와 문화예술분야 교수, 문화기획자, 문화시설 대표, 청년예술가, 행정, 언론 등 각 분야를 대표하는 19명으로 구성된 전주문화특별시 시민연구모임 위원과 5명의 특별법 연구모임 위원, 3인의 문화관광연구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전주문화특별시 시민연구모임 2차 회의’를 개최하고, 문화특별시 성공적 추진을 위한 기반을 다졌다.

‘전주문화특별시, 시민의 힘으로!’를 진행된 이날 2차 회의에는 앞서 지난달 전주문화특별시 지정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을 위해 문화예술분야 전문가와 교수, 청년 등 19명으로 발족한 전주문화특별시 시민연구모임의 본격적인 활동을 알리는 회의로, 시민의 지혜와 역량을 모아 전주문화특별시를 실현하기 위한 다양한 의견이 쏟아졌다.

특히, 이날 회의에서는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서 추진 중인 ‘2030전주문화비전 수립용역’ 중 전주문화특별시 선도사업 발굴에 대한 아이디어와 현장의 목소리를 전달하는 시간이 진행됐다.

또한, 참석자들은 특별법연구모임에서 추진 중인 ‘전주문화특별시 특별법(안) 마련 연구’에 대한 경과보고를 청취한 후, 시민연구모임 주도로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자문 및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토론도 벌였다.

시는 향후에도 전주문화특별시 핵심사업과 특별법(안)이 마련되어 가는 과정에서 지역발전에 대한 시민의 염원과 아이디어 등 지혜를 충분히 모으고, 시민들의 역량을 더욱 강화시켜 특별법(안) 제정을 반드시 이뤄내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시는 오는 8월에는 시민연구모임 등과 함께 전주문화특별시 핵심사업 및 세부사업을 확정하고 특별법(안) 초안에 대해 논의하는 등 전주문화특별시 추진 필요성과 당위성 등 논리를 강화해 나간다.

이후, 오는 9월에는 전주문화특별시 제정안 마련을 위한 세미나를 개최하고, 특별법(안) 마련을 위한 팸투어를 추진하는 등 시민공감대 형성과 협력네트워크 구축에 힘써 전주문화특별시 실현을 위한 시민역량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최현창 전주시 기획조정국장은 “완산구는 한옥마을을 중심으로 아시아 문화심장터로 조성하고, 덕진구는 종합경기장 일대를 뮤지엄밸리로 조성하는 등 문화산업화를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여 국가발전과 국토의 균형발전을 이뤄 가겠다”라며 “전주 문화특별시 시민연구모임은 전주문화특별시 추진을 위해 시민이 중심이 되어 지혜를 모으고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며, 문화특별시 지정 후에도 진정한 문화특별시 실현을 위해 시민의 역량을 강화해 나가는 역할을 해나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