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전대에 정신을 쏟고 있는 사이 전북의 현안들이 뒷전에 밀리는 형국이다.

민선 7기가 출범한 지 한 달이 다 되 가지만, 시군 단체장과 정치권이 협업할 수 있는 정책협의회가 일정을 잡지 못하고 있다는 것인데, 8월 중순을 넘겨 보좌관들을 중심을 한 정책설명회 일정만 간신히 조율한 상태라고 한다.

20대 총선에서 도내 국회의원 10명 중 5명이 주류에 입장에 섰던 민주평화당이 지난달 지방선거에서 참패한 정치적 환경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이를 바라보는 도민들의 시각도 복잡다단하다.

후반기에 접어들수록 정치권의 협조가 절실한데, 민주당 소속 도내 국회의원은 단 2명뿐이어서 예산 등 지역현안 관철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관측이다.

전북 정치권은 당 대표 선거와 휴가철 등이 겹치면서 일정을 잡기가 쉽지 않아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고 하지만, 강원도와 전남 등 타 자치단체들은 이미 정치권과의 정책협의회를 마무리 한 상태다.

이들은 시·군 단체장들은 물론 정치권과 지역 현안사업들을 공유하고, 내년도 국가예산에 대한 협조를 구하는 등 발 빠른 행보를 펼치고 있다고 한다.

반면 전북은 정치적 환경이 전북을 기반으로 하는 민주당과 민주평화당 등 양당과 바른미래당까지 3당이 모두 국회의원으로 활동 중인데도, 실리를 챙기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높다.

결과적으로 이 다당제 구도가 견제만 할 뿐, 협치를 이루지 못해 전북에는 결코 유리하지 않다는 게 중론이다.

미래당은 정운천 의원을 국회 예결위로 3년 연속 선임하며 전북에서 존재감을 키워주고 있으나, 민주당이나 민주당에서 파생한 평화당은 서로 감정싸움만 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는 최근 당대표 토론회에서 잘 드러나기도 했다.

최근 노회찬 의원 별세로 평화당이 정의당과 구성한 ‘평화와 정의의 의원 모임’인 공동교섭단체 지위까지 상실, 원내 영향력이 줄어들 우려까지 나오면서 전북 현안 처리는 더욱 뒷전에 밀려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전북은 9월 국회에서는 정치권의 협조를 얻어 반드시 통과시켜야 할 3대 주요 법안이 계류돼 있다.

전주권을 탄소소재산업 거점지로 육성할 국립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설립법’과 전북혁신도시 금융타운 조성사업과 맞물린 ‘국민연금공단 연기금 전문 대학원 설립법’, 2023 새만금 세계 잼버리대회를 뒷받침할 ‘잼버리 특별법’ 등이다.

이들 법안은 모두 야권 반대, 또는 정부부처 반대에 부딪쳐 국회에서 표류해왔다.

지금은 주요 법안들을 챙겨야할 중차대한 시기고, 정치권의 합심이 필요한 때다.

협치는 이런 때 필요한 것이고 도민들은 그런 모습들을 통해 정치인들에게 사랑과 신뢰를 보내는 것임을 전북의 정치인들은 잊지 말아야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