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잠했던 ‘미투(Me Too)’가 전북도 공직사회에 소리소문 없이 기지개를 폈다.

공직사회 일각이 또 다시 몸살을 앓는 분위기다. 한 간부의 성추행 의혹을 밝힌 글이 전북도청 공무원 노동조합 게시판에 게시되며 한 때 농업기술원과 전북도 등 공직사회 일각이 들썩였다.

공무원 노조 게시판 익명의 게시자는 최근 노사화합 저녁회식 자리와 올해 1월 연구개발국 시험연수사업 설계평가 이후 저녁 회식자리에서 각각 발생한 2건의 성추행 문제를 제기했다.

이 글에는 현직 국장과 공로연수에 들어간 간부급 인사가 문제의 회식 자리에서 여직원에 대한 부적절한 신체접촉사건이 발생했다고 폭로했다.

문제는 원장과 국장을 포함한 이해 관계자들의 묵인 하에 현재까지 공식적인 사과한마디 없이 문제를 제기했던 직원에게 온갖 갑질과 2, 3차 피해를 주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제 이 같은 문제를 농업기술원 자체적으로는 해결할 수 없다고 판단돼 글을 띄우게 됐다”면서 “노동조합과 도청 관계자들의 철저한 진상규명과 관련자들의 엄벌을 원한다”고도 밝혔다.

이 글에서는 이해당사자들로 기술원 국 과장 직위의 간부급 인사를 성추행 가해자로 지목했다.

댓글에는 응원의 메시지와 함께 갑질 전수조사를 요청하는 지적도 달려 추가 논란을 일으켰다. 또 다른 ‘무명씨’는 농기원 간부들은 평생 호위호식하는 갑이라며 전수 조사를 펼쳐달라고 요청했다.

전북도 감사관실은 이날 해당 글과 관련, 진위를 파악 중이며 사실로 나타날 경우 응당한 조치를 취할 방침이라고 한다.

잠잠했던 공직사회가 일대 광풍을 예고 있는 상황이다. 무명씨의 말대로라면 큰 일이 아닐 수 없다.

일각에서는 곪을 대로 곪은 부분이 터졌다는 반응이다. 특수직렬들이 모여 있다보니 본청 공무원 조직과 달리, 국장급이 제왕노릇을 하는 곳이어서 직원들의 줄서기가 상상을 초월하는 곳이다.

시스템을 바꾸지 않는 이상 투서는 언제고 터질 사안이었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번 일을 쉽게 예단하기는 어렵다.

미투로 불거진 성추행 문제 외에도 글의 내용처럼 폭 넓게는 제왕적 권위와 뿌리 깊은 갑질의 문화가 저변에 도사리고 있는지.

이번 기회에 시스템 등 전반적 문제도 함께 면밀히 봤으면 하는 바램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