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별 전문가-시민 간담회
대중교통-녹지확대-도시계획
장기적 관점 정책 추진 제시
의견반영 신규 사업 발굴

미세먼지로부터 안전한 전주만들기에 전문가들의 다양한 대책이 제시돼 주목된다.

전주시는 6일 시장실에서 민선 7기 핵심과제 중 하나인 맑은 공기 도시 조성을 위해 환경·에너지·자동차·조경 등 분야별 전문가와 시민단체 대표, 관계기관 업무 담당자, 관계 공무원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맑은 공기 선도도시 조성을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

특히 이날 회의는 올 상반기 동안 전주지역 미세먼지 주의보 발령일수가 PM 10 : 7일, PM 2.

5 : 8일 등 미세먼지 문제를 더 이상 두고 볼 수만은 없다는데서 마련됐다.

미세먼지는 지름 10㎛(마이크로미터) 이하인 PM 10과 지름 2.5㎛ 이하인 PM2.5로 구분한다.

이날 오창환 전북대 지구환경과학과 교수는 “중국과 서해안화력발전소, 새만금의 토사 등 정확한 대책을 세우기 위해서는 명확한 원인규명이 필요하나 어려운 점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며 “정확한 원인규명에는 오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현재 할 수 있는 분야에 대해 최선을 다하고 외부적인 요인에 대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제시했다.

이어 한승우 전북녹색연합 정책위원장은 “미세먼지는 어느 한 분야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고 대중교통과 자전거 등 생태교통과 에너지 분야, 녹지 확대, 도시계획 등 다양한 문제와 연결되는 문제이며, 이는 최근 심각한 열섬문제 해결과도 직접적인 관련이 있어 전체적인 방향에서 생태도시 관점으로 크게 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강공언 원광보건대학교 보건의료학부 교수는 “새로운 정책도 중요하지만 전기자동차 보급, 오염원 단속 등 기존 정책을 더욱 강력하게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이밖에 김정호 전북교통연구원 실장은 “전주시의 경우 인구증가율에 비해 자동차 증가율이 훨씬 높은 상황으로, 시내버스 노선 개편 등 시민들의 대중교통 편의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이날 이들의 주장은 ‘우리지역의 미세먼지 문제에 대한 정확한 원인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미세먼지 문제가 어느 한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대중교통과 에너지, 조경, 도시계획 각 분야별 대책은 물론이고 전체적인 방향에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 주요 골자다.

시는 이날 논의된 내용을 정책에 적극 반영하고,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시민들을 대상으로 의견을 수렴, 신규사업과 선도사업을 발굴·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전주시는 미세먼지에 대한 체계적인 대응을 위해 지난 7월 상반기 조직개편과 정기인사를 통해 미세먼지 대응총괄추진단을 신설했다.

미세먼지대응총괄추진단에서는 향후 미세먼지 문제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추진협의회 구성과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미세먼지 저감 대책 수립, 맑은 공기 국가 선도 도시 지정 등, ‘1000만그루 가든시티 전주’ 프로젝트 추진 등의 업무를 맡게 된다.

전주시 맑은공기추진단 관계자는 “나날이 심각해지는 미세먼지 문제에 대해 시민들의 숨 쉴 권리를 되찾기 위해 할 수 있는 것을 찾아 최대한 노력한다는 자세로 대응해나갈 계획”이라며 “각 분야 전문가와 시민들의 목소리를 지속적으로 경청하고 정책에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맑은 공기 도시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