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반이상 고위직 영남 출신
전북 3명 포함 호남의 4배
최저가격 보장제 첫 도입
간부급 부족··· 지역 배려를

농림축산식품부 고위공무원 절반 이상이 영남 출신으로 나타나 지역 편중 인사 논란이 일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 3급 이상 고위공무원 41명을 대상으로 출신 지역을 살핀 결과 모두 22명, 53.7%가 영남 출신으로 조사됐기 때문이다.

이는 전북 3명을 포함한 호남출신 6명보다 4배 가까이 많은 수치다.

따라서 전북농업의 균형발전을 위해서는 지역 안배를 고려한 인사 개선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실제로 전북은 삼락농정에 따른 탄탄한 농업 기반을 통해 미래먹거리인 농생명산업의 수도로 만들겠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제값 받는 농업, 보람 찾는 농민, 사람 찾는 농촌을 실현하기 위한 농도(農道) 전북을 최우선 핵심과제로 추진 중이다.

가격 폭락으로 해마다 자식 같은 농작물을 갈아엎는 일을 없애고 아이 울음소리가 그친 지 오래인 농촌을 만들어야 농민이 행복할 수 있다는 명제 아래 추진된 삼락농정은 전국 광역단체 가운데 최초로 농산물 최저가격보장제도 도입했다.

최저가격 보장제는 농산물이 기준 가격 이하로 하락하면 시장가격과 차액을 보전해주는 방식으로 2016년 조례 제정과 함께 시행됐다.

이에 따라 가격 변동 폭이 비교적 크고 도내 14개 시·군에서 고르게 재배되는 품목이 기준 가격 이하로 떨어지면 보상받는 길이 열림으로써 전북 농업에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다.

하지만 농업과 관련, 풀어야 할 과제가 많은 전북도 입장에서는 지역에 유리한 이점을 살려줄 간부급 인사가 타 시도에 비해 적다는 점에서 자칫 속도감을 내지 못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지역 현안에 직·간접적으로 도움을 줄 조력자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국회 농해수위 소속 박주현 의원은 “농업농촌을 책임지는 농림부 안에서 호남 출신에 대한 인사패싱이 심각하다”면서 “지역갈등을 해소하고, 농업농촌의 균형적 지역발전을 위한 제대로 된 장관 소임을 수행할지 의문이다”고 말했다.

이어 박 의원은 “인재가 영남에만 있는 것이 아닌 만큼, 어려운 농업농촌 살리기 위해서는 인사의 적절한 출신 지역별 배분이 필요하다”며 “내부 불만이 있을 수 있겠지만 지역적 안배를 고려한 제도적 개선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지역별로는 경북이 16명(39%)으로 가장 많았고, 경남 6명(14.6%), 서울, 충북 각 4명(9.7%), 전북과 전남, 강원  각 3명(7.3%) ▲경기, 제주 각 1명(2.4%) 순으로 나타났다.

충남 출신은 단 한 명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