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도7품종 등 17종 개발 보급
소비시장 일본산 절반 이상
미홍-수미 등 선호도 좋아
부드러운 과육 겨울에 강해

수확시기가 다양하고 맛좋은 국산 복숭아 17개 품종이 개발돼 과일시장의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농촌진흥청은 품질이 뛰어나고 추위에도 잘 견디며 노동력이 덜 드는 품종을 목표로 연구 개발해 온 결과 올해까지 털 없는 천도 7품종과 털 있는 복숭아 10품종을 육성했다.

8일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에 따르면 복숭아 17품종을 개발해 보급한 결과 지난해 국산 품종 보급률이 34%로 나타나 경쟁력을 갖춰가고 있다.

복숭아는 지금까지 국내 소비 시장의 절반 이상이 일본 품종이었으며 추위에 약해 우리나라에서는 나무가 쉽게 죽는 단점이 있었다.

이에 따라 품질 좋고 우리나라 환경에도 잘 맞는 국산 복숭아 품종 개발이 필요했다.

대표적인 털 없는 천도 복숭아는 국내 최초 품종인 ‘천홍’이다.

여름 휴가철인 7월 중순과 하순께 수확하며 색이 붉고 단맛과 신맛이 조화로워 국내 천도 중 재배 면적이 가장 많다.

최근 개발해 앞으로 천도 시장을 이끌 간편 소비형 품종으로는 ‘옐로드림’, ‘스위트퀸’, ‘이노센스’, ‘설홍’이 있다.

이들 품종은 모두 껍질째 먹을 수 있는 달콤한 복숭아로 대부분 당도가 14브릭스다.

천도 특유의 단단한 상태로 유통돼도 신맛이 거의 없는 것이 특징이며 털이 있는 복숭아에 비해 알레르기에 보다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다.

대한민국 1호 복숭아 품종인 ‘유명’은 털 있는 복숭아의 대표 품종이다.

단단한 품종의 대명사로 2000년대 초반까지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재배했다.

 추위에 견디는 성질이 좋아 전국에서 재배할 수 있으며 소비자 선호도가 좋은 품종은 ‘미홍’, ‘유미’, ‘수미’ 등이 있다.

하얗고 부드러운 과육의 맛좋은 복숭아로 겨울철 어는 피해에도 강하다.

농촌진흥청은 앞으로도 소비자와 농업인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복숭아 품종 개발에 더욱 집중할 계획이다.

일손이 부족한 농촌에서 봉지를 씌우지 않고도 재배할 수 있는 품종 연구는 물론 늘고 있는 1인 가구를 위해 달콤함은 살리고 껍질째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천도 품종 개발에도 집중할 계획이다.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신학기 원예작물부장은 “신맛과 알레르기 때문에 복숭아 소비 확대의 걸림돌로 작용했던 약점을 개선한 간편 소비형 품종 개발과 보급으로 여름 대표 과일인 복숭아의 소비가 확대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