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농 "김제시 대상지 선정
삼락농정 슬로건 도정방향
맞춰 변경 공개 사과 요구
사업추진 대기업만 배불려"

스마트팜 혁신밸리 사업추진에 대한 농민단체의 반발이 심해지고 있어 전북도의 갈등 조정력이 요구되고 있다.

전북지역 농업인단체들은 스마트팜 사업이 대기업에게 농민 일자리를 주는 사업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들은 앞으로 농민단체와 논의를 거치지 않을 경우 도가 추진중인 삼락농정위원회 불참 의사까지 밝히는 등 강경하게 대응하고 있다.

전북농업인단체연합회는 13일 오전 전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스마트팜 혁신밸리사업의 추진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김제시가 정부 주도 스마트팜혁신밸리 공모사업 대상지로 선정되는 과정에서 삼락농정위원회(이하 위원회)와 전라북도 사이에 어떠한 논의도 없었다”며 “(전라북도는) 공모사업계획서에 ‘위원회에서 동의해 진행한다’는 듯한 내용을 포함시켰지만 정작 추진위원 명단에는 위원회와 무관한 농민 한 사람만을 추천했다”고 부연했다.

이들은 또 “민선 7기 들어 위원회 논의도 없이 삼락농정 슬로건을 지사의 도정방향에 맞게 바꿨다”면서 “이는 송하진 전북도지사가 공개사과를 하지 않는다면 위원회 참여를 잠정 중단하겠다”고도 경고했다.

특히 스마트팜혁신밸리 사업을 이번 파행의 주요 원인으로 꼽기도 했다.

단체는 “1천600억을 들여 지은 유리온실은 결국 임대료도 감당하지 못한 채 방치되다 대기업에 인수될 것이다”면서 “이 예산을 열악한 환경에 처한 농민들에게 골고루 나눠주고 시설을 현대화시키는 게 더욱 현명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현재 진행중인 스마트팜혁신밸리사업 추진 중단을 선언해야 할 것”이라며 “농민단체가 참여하는 논의구조와의 합의를 거쳐 사업 추진여부를 결정하라”고 재차 강조했다.

한편, 2022년까지 전국 4개소에 조성되는 ‘스마트팜 혁신밸리’에 1차로 전북과 경북이 선정됐다.

이곳에는 2019년부터 2021년까지 청년농업인 창업보육센터, 임대형 스마트팜, 기업과 연구기관의 스마트팜 실증단지가 들어서고, 시설원예단지 기반조성 사업 등이 패키지로 지원된다.

재원은 국비, 지방비를 포함해 1천600억원 가량 투입된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