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원, 투표 반영비율 교수회
결정 반발··· 보이콧 강행의지

전북대 총장 선출 반영비 놓고 갈등 지속 공대위 구성오는 10월 11일 치러질 전북대학교 차기 총장선거를 앞두고 교수회가 결정한 비교원(학생과 직원, 조교)들의 투표반영 비율을 놓고 양 측간에 갈등의 골이 더욱 깊어지고 있다.

‘민주적 총장 선출을 위한 비교원 공동대책위원회'는 13일 전북대 본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근대적이고 비민주적인 총장 선출제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가졌다.

앞서 전북대 비교원(학생회, 직원노조, 공무원노조, 조교 등 4개 단체)들은 지난주 공대위를 구성하고 본격적인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이번 공대위 공동위원장에는 변재옥 전국대학노조 전북대지부장과 박진 전북대총학생회장이 함께 맡았다.

이날 공대위는 “가장 평등하고 민주적이어야 할 전북대에 새로운 형태의 카스트제도가 뿌리내려 있는데 바로 교수들이다”면서 “그들은 여전히 기득권을 양 손 가득 움켜쥔 채 폐쇄적이고 반민주적인 행태를 반복하고 있다.

직원과 조교, 그리고 대학의 진정한 주인인 학생들에게 기형적인 투표 방법과 제한적 투표율을 배정해 불평등한 참정권을 강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총장임용후보자선출권에 대한 동등한 권리는 단순히 선거권 확보가 아니라 편협하고 폐쇄적인 관료사회와 권위적인 대학 사회를 개혁하는 출발점”이라면서 “앞으로 우리는 그간의 불합리함을 과감히 깨고 우리의 권리를 우리의 힘으로 쟁취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공대위는 총장추천위원회 등 선거와 관련된 모든 회의나 위원회 개최를 물리력을 사용해 저지할 방침이다.

게다가 공대위는 향후 교수회와의 대화를 통해 설득과 타협작업도 펼칠 예정이지만 뜻이 관철되지 않을 경우 총장선거 ‘보이콧’까지 강행한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최근 전북대 교수회는 교수 전체 투표를 통해 학생과 직원, 조교 등 교원 외 투표 반영 비율을 17.83%로 결정했다.

이는 당초 학생(5% 이상)과 직원(18% 이상), 조교(2.6% 이상) 등이 요구한 최소 25.6%의 투표반영 비율에 못 미치면서 결국 교원-비교원으로 나눠져 상당한 갈등을 빚어 왔다.

특히 전북대 직원들과 학생들은 교수회가 “대학구성원 의견을 적극 반영한다”는 약속을 어기고 일방적으로 투표반영 비율을 정했다며 크게 분노하고 있다.

더욱이 낮은 투표 반영비율에 대한 불만뿐만 아니라 결정과정에서도 중대한 하자가 있다는 게 공대위의 주장이다.

변재옥 공동위원장은 “이미 수차례에 걸쳐 교수회에 대화로 풀어보자고 이야기를 건넸지만 교수회는 아예 받아 줄 준비조차 안 하고 있는 실정이다”면서 “앞으로 우리의 권리를 되찾을 때까지 공대위를 통해 함께 강력히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진 학생회장은 “교수회는 대학구성원 모두의 합의를 통해 투표반영 비율을 정하자는 우리의 요구를 묵살했고, 대학이 주인인 우리 학생들은 하나의 권리주체로도 인정받고 있지 못하는 상황”이라며 “우리는 교수회로부터 학생권리를 지키고, 학내 민주주의를 실현시키기 위해 끝까지 투쟁으로 맞설 것”이라고 피력했다.

이처럼 교수회와 비교원 간에 대립각으로 갈등의 골이 깊어지는 상황에서 앞으로 60여일 밖에 남지 않은 전북대 총장 직선제 선거가 원만히 진행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정병창기자 woojuch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