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지도부 입장따라 달라져
김진표-이해찬 다소 원론적
3野 올해 마무리 강경 입장

더불어민주당의 8.25 전당대회가 일주일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민주당 전당대회 이후 선거구제 개편을 매개로 정계개편 분위기가 형성될 지 정가 관심이 집중된다.

민주당의 새 지도부가 개헌이나 선거구제 개편에 대해 어떤 입장을 갖느냐에 따라 정계 개편 분위기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특히 정계개편이 일어나든, 일어나지 않든 전북 정치권은 상당한 변화에 직면하게 된다.

도내 10명의 지역구 의원 중 민주평화당 소속이 절반이어서, 선거구제 개편을 매개로 한 정계개편 시나리오들은 도내 정치권 전반에 직접적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

여기에다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간 회동이 16일 예정돼 있다.

이번 회동에서 한반도 평화 및 선거구제 개편, 개헌 등 정치 현안도 논의될 것으로 보여 당정청 등 여권에 선거구제 관련 가이드라인이 만들어질 지 주목된다.

‘민심 그대로 선거제도’의 도입을 촉구하는 강원택 서울대 교수를 포함한 교수, 연구자 68명은 대통령과 5당 원내대표 회동과 관련, “짧게는 여소야대 난국을 헤쳐 나갈 연대와 협력의 정치를 위해, 길게는 경제민주화와 복지국가의 건설 그리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가능케 할 합의제 민주주의의 발전을 위해, 대통령과 의회 지도자들이 선거제도 개혁에 관한 기본 틀과 방향 그리고 일정 등에 대승적으로 합의해 달라”고 15일 긴급 선언문을 발표했다.

이처럼 선거구제 개편이 정치 최대 이슈로 부상한 가운데 민주당 당 대표 후보들의 입장이 관건으로 떠올랐다.

이와 관련 송영길, 김진표, 이해찬 등 3명의 당권 후보들이 최근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밝힌 선거구제 개편, 정계개편 등에 대한 입장을 들어보면 다소 차이가 있다.

세 후보는 선거구제 개편에 대해선 대부분 필요성을 인정하고 있지만 시기와 방법에 대해선 입장이 다르다.

송영길 후보의 경우 국회가 민생입법, 국회선진화법, 공직자비리수사처 등에도 최선을 다하면서 선거제도 개편 논의를 병행할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국민에게 일하는 정치인의 모습을 보여야 선거구제 개편 등에 대해서도 국민적 동의를 얻을 수 있다는 주장이다.

김진표, 이해찬 후보는 선거구제 개편과 개헌 논의가 맞물려 있기 때문에 각 당과 충분히 협의하면서 협상해야 한다는 다소 원론적 입장이다.

반면 야권은 정도의 차이가 있지만 선거제도 개편에 대해선 긍정적이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선거제도 개혁을 통해 우리나라가 정치 구조부터 한 단계 새로운 변화를 시도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다른 3야당은 아예 올해 안에 마무리하자는 등의 강경 입장이다.

“올 연말까지 선거구제 개편을 마무리하자”고 강조하는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 “선거제도 개편은 올해가 적기”라는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 “어느 때보다 선거제도를 바꿀 수 있는 여러 조건이 마련돼 있다”는 정의당 이정미 대표 등은 연일 민주당의 선거제도 개편 입장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일주일여 앞으로 다가온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어느 후보가 당선되더라도 선거제도 개편에 대한 야권의 압박 강도는 더욱 심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전북 정치권은 평화당 정동영 대표와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를 중심으로 선거구제 개편에 총력 나설 것으로 보인다.

선거구제 개편 논의가 현실화하면 그 과정에서 야권발 정계개편이 불가피하게 되고, 도내 선거구 획정 과정에서도 치열한 경쟁이 촉발될 수밖에 없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