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부 기본설계용역 착수
1,500억 투입 평화 2동 이전
공원등 복합공간조성 협의

법무부가 전주교도소 신축 이전을 위한 기본설계용역에 착수하면서 전주교도소 이전사업이 본격화된다.

특히 전주시는 교도소 이전 후 기존부지에 대한 활용방안을 찾는 용역을 자체적으로 발주, 이 결과를 가지고 법무부 및 기획재정부 상대로 협의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16일 전주시에 따르면 법무부는 최근 전주교도소 이전 신축사업 추진을 위한 기본설계용역에 착수했다.

전주교도소 이전 신축사업은 오는 2022년까지 약 1,500억원을 투입해 전주교도소를 현 교도소 부지 동쪽 뒤편인 평화2동 작지마을 일원에 이전 신축하는 사업이다.

전주교도소 이전 신축을 위한 설계용역기간은 기본설계 240일, 실시설계 300일의 총 540일간으로, 용역비는 총 30억원이다.

법무부는 우선 기본설계를 지난 8월 1일 착수해 오는 2019년 3월 28일까지 진행할 계획이다.

기본설계용역은 기본계획과 실시설계 사이에서 추진하는 용역으로, 이전 신축 건축물의 구조와 형식, 규모 등을 결정하고 조달청의 설계적정성 검토와 기획재정부 총사업비 협의 등의 철차를 거친 후 완료될 예정이다.

이후, 오는 2019년 3월부터 2020년 1월까지 실시설계를 거쳐 이전 공사에 착수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전주시는 전주교도소 이전 신축사업이 대규모 국가사업으로 사업이 장시간 소요되는 만큼, 설계용역 추진과 더불어 주민들의 의견도 충분히 수렴해 법무부 등 관계기관에 주민들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요구하고 협의할 계획이다.

이와관련, 전주시는 앞서 교도소 이전 후 기존부지에 대한 활용방안을 위해 지난 4월 (사)전북행정평가연구원에 시 자체적으로 기본구상 용역을 발주해 놓고 있다.

주요 용역과제는 도시재생 차원에서 현 교도소를 존치한 역사교육관, 철거 후 공원조성, 문화시설 등 다양한 복합공간으로 구상해 국유재산 사용관련 기관인 법무부와 기획재정부 상대로 협의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전주교도소는 45년 전인 지난 1972년 당시 도시외곽이었던 현 평화동 부지에 둥지를 틀었으나, 그동안 도시 확장으로 인해 시가지역으로 변모하면서 주민불편과 남부권 발전의 저해요인으로 이전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왔다.

김종엽 전주시 생태도시국장은 “전주교도소 이전 신축사업은 전주 남부권 활성화를 위한 사업으로, 무엇보다 주민들의 의견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며 “성공적인 이전사업 추진을 위해 앞으로도 유관기관, 지역주민, 전주시가 유기적으로 협력해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현 전주교도소는 부지면적 10만9,256㎡, 시설면적 2만3,142㎡(59개동), 수용동 9개동, 수용정원 1,300명으로 용도는 자연녹지지역으로 돼 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