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지사요청 전북경제TF 구성
공천 세칙-野 전략협치 가능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선거에 출마한 김진표 의원은 "당 내에 경제혁신본부를 두고 산하에 호남균형발전위원회를 설치해 당 대표가 직접 챙기겠다"고 약속했다.

김 후보는 21일 오전 전북도의회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전북을 포함한 호남지역의 경제상황이 악화되고 있다"면서 “당 차원에서 이 같은 문제들을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앞장서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전북의 전주와 군산, 익산을 비롯해 전남의 목포, 광주, 광양, 순천 등 호남 전체를 경제특구로 만들어야 하는 상황"이라며 "이를 묶는 로드맵을 어떻게 만들어가느냐를 놓고 당이 현장의 목소리를 취합해 정부와 협의하고, 해당 지역 단체장들과 풀어나가는 것이 전북의 경제발전을 위한 실천 전략"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송하진 전북지사의 요청도 있었던 만큼 ‘전북경제융성TF팀’도 별도로 구성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당의 혁신과 관련해서는 정당혁신본부를 두고 권리당원의 실질적인 역할을 강화할 수 있도록 모든 정책결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길을 열겠다"면서 "정책형성과정에도 참여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가장 중요한 것은 공천의 혁신”이라며 “당 지도부가 자의적으로 해석할 수 없도록 공천의 시행세칙을 마련하고 내년 4월 중에 전당원 투표를 통해 이를 확정 짓겠다”고도 말했다.

그는 "여당의 대표는 자주 야당과 만나서 합리적인 지적과 대안을 받아들이려는 기본적인 자세가 필요하다”며 “다음 총선 전까지는 어떤 방식이라도 야당과의 연정이나 통합은 무의미하며, 당 내부의 결속만 악화되고 백해무익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야당과의 전략적 협치는 사안별로 가능하다고 본다고 답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