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정기국회가 전북현안을 정리할 분수령이 될 것이란 기대감이 높다.

때문에 도정은 물론 여야 정치권이 이번 정기국회에 전력을 쏟아야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지역 현안들과 수년 전부터 끌고 온 입법과제 등이 산적해 있어 이번만큼은 이 모두를 해결하고 가자는 의지가 그 어느 때보다 높은 상황이다.

세계잼버리 지원을 위한 특별법 제정과 탄소산업 진흥원 설립을 위한 탄소소재법 개정 등 지역현안과 관련된 4대 지원 법안들이 심의될 예정이기 때문이다.

9월 정기국회에서 지역현안과 관련,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지원 특별법 제정과 탄소산업 진흥원설립을 위한 탄소소재법 개정이 심의를 기다리고 있다.

또 연기금운용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국민연금법 개정과 국립공공의료대학원 설립 근거를 만들기 위한 법률 제.

개정도 심의를 대기 중이다.

이에 따라 도와 도내 정치권이 지역발전을 위해 이들 지역 현안 법안의 국회 통과에 총력을 펼쳐야할 것이란 목소리가 높다.

우선 잼버리특별법의 경우 부지조성과 기반시설 구축을 위한 제도적 장치마련이 절실한 상황이다.

탄소소재법도 국가차원의 탄소산업 진흥을 담당할 진흥원설립 근거마련이 필요하고, 연기금법은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신규 교육기관 설립에 법안이 개정돼야 한다.

현안사업들도 산적해 있다.

도는 현재 상용차산업 혁신성장과 미래형산업생태계 구축과 아시아 스마트 농생명밸리 조성, 새만금 SOC 구축, 신재생에너지융합클러스터 구축 등의 현안사업을 이법 국회에서 풀어간다는 복안이다.

현대중공업 군산공장 가동중단과 한국지엠 군산공장 폐쇄 이후 전북 경제는 어느 자치단체보다 어려움에 처해있어 이번 국회 일정이 중차대한 시기다.

때문에 도내 의원들을 대상으로 본 회의 대정부 질의 의원이 확정되면, 정치권의 협조를 얻어 정부로부터 지역 실정에 맞는 답변을 이끌어 내는 게 가장 과제로 꼽힌다.

그러나 일부 법안의 경우 다른 지역의 이해관계와 얽혀 국회통과가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돼 도내 정치권의 전략적 접근이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때에 따라서는 여야 의원간 격론이 일 가능성이 높다.

때문에 지역 국회의원과 공조체계를 긴밀하게 구축하고 각 사안별 대응전략을 짜는 것이 무엇보다 주효한 상황이다.

9월 정기국회는 수년 째 미뤄왔던 전북 현안을 일시에 정리할 어쩌면 다시 오지 못할 기회일는지도 모른다.

긴밀한 공조체계만이 법안 통과의 길임을 상기하기 바란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