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비리-부정대학 반영
최종 결과 발표··· 도내 7곳
'2단계 평가' 대상 올라 촉각
전북대 등 예비자율대학 선정

‘대학가의 살생부'로 알려진 교육부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 결과가 오늘 전격 발표될 예정인 가운데 전북지역 대학들이 초긴장 상태에 들어갔다.

22일 도내 대학가에 따르면 교육부는 지난 6월 기본역량진단 1단계 평가에 이어 지난달 2단계 평가결과와 비리·부정 대학을 반영한 대학기본역량진단 최종 결과를 오늘 공개할 예정이다.

이는 교육부가 최종 결과를 8월 말께 발표할 예정이었으나 당초 계획보다 일주일 정도 앞당겨졌다.

특히 2019학년도 수시모집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도내 대학들은 이번 결과에 입시전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는 만큼 큰 긴장감마저 맴돌고 있다.

앞서 지난 6월 20일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은 ‘2018년 대학 기본역량 진단’ 1차 결과를 공개하고 정원감축과 재정지원 제한 범위를 받게 될 대학에 ‘2단계 평가’를 받도록 통보했다.

이 중 '2단계 평가' 대상에 오른 도내 대학은 7곳 정도에 이른 것으로 확인됐다.

세부적으로 전문대가 3곳, 종교 및 예·체능 계열이 2곳, 일반대 2곳 등이 살생부 명단에 오른 것으로 알려졌다.

먼저 1단계를 통과한 도내 대학에는 군산대, 원광대, 전북대, 전주대, 호원대 등이 예비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됐다.

이번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에 따라 각 대학들은 자율개선대학, 역량강화대학, 재정지원제한대학(Ⅰ·Ⅱ)으로 나뉘게 된다.

자율개선대학은 정원감축 권고 없이 2019년부터 일반재정지원을 받을 수 있다.

역량강화대학은 적정 규모화 유도 및 특수목적 사업 참여로 특화발전을 지원한다.

특히 재정지원제한Ⅰ대학은 정원감축 권고, 운영 효율화 추진 및 기본 역량 제고, 재정지원제한Ⅱ대학은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추진하게 된다.

재정지원제한대학에 이름을 올리면 ‘부실대학’ 오명과 함께 이미지 추락은 물론 재정적 타격까지 받데 돼 사실상 대학 운영마저 큰 어려움을 겪을 수 밖에 없다.

더욱이 2023학년도 급격한 입시자원 감소를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만약 도내 대학 중 재정지원제한대학에 선정될 경우 대학 존립마저 크게 위협받을 것으로 분석된다.

앞서 교육부는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생 수 감소에 적극 대응키 위해 2014~2016년 1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를 통해 대학구조조정을 유도해왔다.

실제 정성·정량평가를 바탕으로 대학을 A~E등급인 5개 그룹으로 나눠 B~E그룹에는 정원감축 비율을 할당, D~E그룹은 재정지원까지 제한했다.

그러나 교육부는 대학의 자율성을 침해한다는 비판이 계속 제기되자 대학구조개혁평가의 명칭을 ‘대학기본역량진단’으로 전환, 등급을 구분하는 대신 일정 수준의 교육역량을 갖춘(상위 60%가량) 대학의 자율개선대학으로 정해 스스로 구조조정이 이뤄지도록 했다.

나머지 대학은 역량강화대학과 재정지원제한대학으로 지정해 불이익을 준다는 방침을 세웠다.

도내 사립대 한 관계자는 “이번 교육부의 대학평가에서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을 경우 수시모집 등 신입생 모집에 큰 타격을 입을 것을 자명한 일”이라면서 “특히 이번 평가 결과로 인해 불이익을 당할 경우 대학 운영에 막대한 지장이 발생할 수도 있는 만큼 대학들이 매우 긴장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병창기자 woojuch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