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개 지자체 성장동력 각광
관광-숙박업 등 파급효과 커
유치 시 각종예산 우선지원
군산 선유도 등 자원 풍부해

전북도가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평가되는 마이스 산업의 육성 방안으로 ‘국제회의도시’지정에 나서기로 해 결과가 주목된다.

광역과 기초 등 전국적으로 11개 자치단체가 지정돼 운영중인 국제회의도시는 지역 관광과 숙박, 음식업 등에 대한 파급효과가 커 신성장 동력으로 각광받고 있다.

따라서 도는 군산시와 전주, 익산 등 시단위 지자체를 중심으로 국제회의도시 지정을 검토해 나가기로 했다.

문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국제회의산업 육성법'에 따라 외국인이 대규모로 참가하는 국제행사 지원에 나서고 있다.

현재 국제회의 전문시설인 컨벤션 센터가 있는 서울과 부산, 대구, 인천, 광주, 제주 등 11개 시.

도가 국제회의도시로 지정돼 있다.

국제회의 도시로 지정되면 지자체는 국제회의산업 육성 차원의 국비지원금 2억원~4억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또 전담기구 재정지원을 비롯해 국제회의 관련업체에 대한 세제감면과 국제회의 유치 시 각종 예산도 우선지원 받게 된다.

이  때문에 각 지자체마다 국비 지원금을 받기 위해 UIA 국제회의개최 세계 순위에 목을 맬 수 밖에 없고, 도내 자치단체들도 실질적인 마이스 산업의 실태, 즉 국내 마이스 행사의 규모와 실태를 파악하고 지원하는 데 적극 나설 수 밖에 없다.

지난 6월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한 마이스 산업 발전 방안 자료에서도 마이스 참가자 1인당 지출액은 일반 관광객의 1.

8배에 달할만큼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전국 자치단체마다 앞다퉈 마이스 산업 육성을 위한 컨벤션센터를 신축하고 국제회의도시 지정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전북은 국제회의도시 지정 요건을 갖춘 곳인 군산밖에 없어 보다 면밀한 검토에 들어갔다.

국제회의산업법에 따르면 국제회의시설을 보유해야만 하는데, 도내에서는 군산 지스코(GSCO)가 2천명까지 수용 가능한 국제회의시설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군산은 숙박과 교통, 교통안내체계 등 편의시설과 도시 주변에 풍부한 관광자원을 갖고 있어 새만금과 선유도 등을 연계한 잠재력에 주목하고 있다.

특히 환황해 경제 중심지가 될 새만금과 2023세계잼버리 성공개최 등을 위해서라도 군산 등을 국제회의도시로 지정하기 위한 공격적인 검토에 들어갈 계획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광역자치단체의 지정은 사실상 어렵다고 보고, 군산을 포함한 도내 시단위 지역을  중심으로 검토 중"이라며 "지정요건을 보다 유연하게 검토해서 지역경제 활성화 관점에서 접근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