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는 28일 시청 강당에서 주민참여예산 위원 및 관계 공무원 300여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했다.

지난 6월부터 공개모집과 추천을 통해 구성된 ‘남원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는 2년 임기로 250명의 위원(시민위원 50명, 읍면동 지역회의 위원 200명)으로 구성됐으며 이번 교육을 시작으로 제3기 남원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가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가게 된다.

이번 교육은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서정섭 박사를 초빙해 “주민참여예산제 바로알기 및 우수사례” 공유를 통하여 주민참여예산제도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이는데 기여했다.

교육에 참석한 위원들은 “어렵고 복잡하게만 생각했던 예산과 주민참여예산제도에 대해 쉽게 알 수 있는 뜻 깊은 자리였고, 우리 지역을 바라보는 시각이 한층 더 넓어졌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주민참여예산제는 행정에 있는 예산편성권을 시민과 함께 공유함으로써 예산의 투명성, 민주성을 강화하고 참여 민주주의를 활성화 시킬 수 있는 제도인바, 주민참여예산 위원회가 시정발전의 기폭제가 될수 있도록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해야한다”고 당부했다.

특히, 주민참여예산 시민위원회 위원들은 향후 2019년도 예산편성 과정에 참여해 주민제안사업 현장방문을 통한 사업 우선순위 결정, 1억원이상 자체사업에 대해 의견서를 작성, 오는 11월까지 시 의회에 제출하게 된다.

/남원=장두선기자 j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